글, 우리도 잘 쓸 수 있습니다 - 카피라이터가 알려주는 글에 마음을 담는 18가지 방법 better me 1
박솔미 지음 / 언더라인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 우리도 잘 쓸 수 있습니다.

 

현직 카피라이터로 일하는 작가가 글을 쓰기 어려워 하는 사람들에게 나름의 팁을 제공하는 책이다.

나는 이라고 하면 소설, 수필 같은 것을 떠오른다. 그래서 이 책도 이런 종류의 글을 쓰는 팁을 알려주려나? 하는 생각으로 읽기 시작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이 책에서의 은 작품으로서의 글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의 흔히 사용되는 글을 의미했다. 이를테면 직장생활을 하면서 서로 주고 받게 되는 메시지들, 이메일들.

 

특히 작가가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적 특성 때문인지 직장 동료 정도의 관계에서 서로 이메일을 주고 받거나 메신저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할 때 작가의 경험상 어떤 글이 더 나은지 이야기한다.

 

 


작가는 총 3부에 걸쳐서 더 나은 글을 쓰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데, 1부 마음을 글에 옮겨 담는 법, 2부 내 마음에서 그 마음으로 글이 무사히 도착하도록, 3부 잘 다음어진 속마음, 그게 바로 좋은 글 이라는 소제목으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1부 마음을 글에 옮겨 담는 법

 

글을 쓰려면 먼저 마음이 준비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즉 진짜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야, 이 글을 쓰는 이유가 무엇인지 목적이 분명해지면 어떤 내용이 담긴 글을 써야할지 더 명확해지고, 여기에 내가 전달하고 싶은 그 마음이 다 담기도록 정성을 다하면 더 진솔하고 내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나도 이 부분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결국 글이든 말이든 나의 생각을 전달하는 수단이기에 먼저 내가 전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가 명확해야 그것을 전달하는 글도 내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또 보편적인 단어가 떠오르는 자리에 가장 절절히 경험한 단어를 넣고, 비유나 표현은 평범해야 누구나 이해하고 공감하는 좋은 글이 된다고 한다.

 

이 부분은 반은 공감하고 반은 공감하기 어렵다. 카피라이터라는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다면 작가가 써야 하는 글에는 위에서 말하는 법칙?을 지킨 글이 더 나은 글이라고 할 수 있지만, 보통 일반인들이 나를 잘 아는 나와 같은 경험을 공유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글을 쓸 때에는 굳이 이런 것들을 고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내 글을 읽을 그 사람과 내가 함께 공유한 경험에서 비롯된 일반적이지 않은 비유나 특별한 단어를 쓰더라도 전혀 문제되지 않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인들도 직장 동료와 일과 관련하여 글로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해야 할 때에는 작가가 이야기한 위 요소들을 지켜서 쓴 글이 그렇지 않은 글보다 더 나을 것 같긴하다.

 

그리고 작가는 글은 보내주는 것이지 보내버리는 것이 아니라며, 감정에 휩싸인 채로 글을 써서 상대방에게 보내지 말라고 주의를 준다. 이 부분은 누구나 다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한순간의 격정적인 감정을 고스란히 담아 상대방을 공격하기 위해 말이든 글이든 사용하는 것은 결국 관계를 깨고 서로에게 상처만 남길 수 있기 때문이다.




 

2부 내 마음에서 그 마음으로 글이 무사히 도착하도록

 

작가는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고, 글의 의도도 삐뚤지 않고, 단어도 적절한 것으로 골랐는데도 글이 어딘가 심심하고 지루하거나 축축 처지고 따분하다면 말꼬리를 모조리 ‘~로 한 것은 아닌지 점검해보라고 한다. ‘~입니다‘~예요혹은 ‘~이죠로 고쳐쓰는 것 만으로도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ㅋㅋㅋ’, ‘ㅎㅎㅎ’, ‘^^’ 같은 기호?를 남발하지 말라고 한다. 남발하면 실없는 사람이 되어버린다고. 할 말만 딱 깔끔하게 하던 사람이 어쩌다 한 번 웃음 표시를 쓰면 마음이 그만 사르르 풀어진다고. 그런데’, ‘그래서’, ‘사실은 말야’, ‘다름이 아니라같은 말도 쓰는 것에 주의하라고 한다.

 

작가는 대중이 읽기 쉽고 대중의 기억에 강렬히 남아야 하는 글을 쓰는 카피라이터라서 위와 같이 이야기하는 것 같다. 물론 대화체처럼 ~다로만 끝나지 않고, ~예요, ~이죠. 등으로 맺음말을 다양화한 글이 더 쉽게 읽히는 면이 있다. 그래서 지인간 주고 받는 메시지나 동료간 간단하게 주고 받는 메일에 쓰는 글은 위와 같이 말하는 것처럼 술술 읽히도록 맺음말을 다양화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나의 경우 그렇지 않다고 해서 왜 이리 글이 지루해? 밋밋해?’ 이런 생각은 안 든다. 형식은 ~입니다. 로만 끝나는 문장을 사용하나 그 내용이 진솔하면 오히려 좋은 이미지를 갖게 되는 경우도 많다. 가볍지 않고 우직하나 솔직하고 가식이 없는 인상을 받기 때문이다. 다양한 맺음말로 인해 술술 읽히지만 뻔한 내용일 경우 성의가 없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따라서 맺음말을 다양화하면 더 술술 읽히는 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동의하나, 맺음말이 ~입니다로만 끝나는 글보다 무조건 더 낫다는 의견에는 동의하기 어렵다.

 

그리고 작가가 말하는 ㅋㅋㅋ’, ‘^^’ 등을 남발하면 실없어 보이거나 진정성이 떨어진다는게 어떤 의미인지 잘 알고 있지만 이 역시 상황에 따라 다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작가가 이야기 한 것처럼 저런 기호의 남발로 인해 내용이 한없이 가벼워질 때도 있지만, 웃음 표시와 공감의 ㅋㅋㅋ를 많이 사용하더라도 오히려 감정을 풍부하게 느끼게 해주는 경우도 많다.

 

나는 공식적인 글을 쓸 때는 저런 기호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개인간 주고받는 이메일이나 메신저를 통한 글을 쓸 때에는 작가가 예를 든 것만큼 저런 기호를 꼭 아껴서 쓸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든다.

 

내가 요즘 자주 들여다보고 글도 남기는 네이버 카페에서 다양한 이모티콘과 웃음표시와 ㅋㅋㅋ ’, ‘ㅎㅎㅎ같은 기호를 듬뿍 써서 글을 쓰는 분이 계시는데 나는 그 분의 글을 읽을 때마다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을 받는데 내용도 내용이지만 그분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들이 내가 그분의 글을 통해 받는 이미지를 강화시켜준다고 생각한다. 결코 그 분의 글에 기호가 많다고 해서 그 분이 실없는 사람으로는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따라서 작가의 위 이야기도 일반론적으로 통용되기는 어려운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3부 잘 다듬어진 속마음, 그게 바로 좋은 글

 

작가는 사랑해, 행복해, 미안해, 고마워, 파이팅 같은 단어들은 너무 많이 사용되어서 닳아버렸다고 한다. 그래서 이런 단어로 표현하기 보다는 자신의 그 마음을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라고 한다.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너무 잘 알겠다. 10살 첫째 아이가 글을 쓸 때 내가 자주 해주는 말도 이런 취지의 이야기다.

 

아이가 꽃이 예뻐서 좋았다. 로 간결하게 자기 마음을 표현하면, 왜 너는 그 꽃이 예쁘다고 생각했어? 그 꽃이 예쁘게 느껴지는게 너에게는 왜 좋은거야? 라며 더 구체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도록 질문할 때가 있다. 그리고 꽃잎에 동그랗게 벌어진 모습이 동글동글한 얼굴로 웃고 있는 것 같아서 예뻐. 그리고 나한테 웃어주는거 같아서 좋은거야~ 아이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럼 그런 니 마음을 자세히 쓰는 것이 읽는 사람에게 너의 기분과 마음을 더 잘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글이 될 것 같다고 이야기 해준다. 그냥 꽃이 예뻐서 좋았다고만 쓰면 꽃이 웃어주는 것 같아서 예쁘고 그래서 좋아진 너의 마음을 알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그런데 가끔 나는 너가 ~~~ 노력한 것 잘 알아. 그래서 나는 너가 분명 ~~~하게 될 거라고 생각해. 그러니 실망하지 않길 바래.’ 같이 나를 향한 따뜻한 자신의 생각을 가득 담은 글이 부담스러울 때도 있다. 내가 너무 좌절될 때는 다른 사람의 마음까지 담을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럴 땐 다른 말없이 힘내!’ 라는 메시지가 더 울림이 있을 때가 있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위 내용도 공감하나, 이것 역시 상황과 그 글을 주고 받는 사람들의 관계의 긴밀성에 따라 조금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 외에도 작가는 군더더기를 덜어내고 글을 쓸 것을, 되도록 간결하게 쓸 것을 강조하는데, 이 역시 직장에서 동료간 주고 받는 메시지, 단체에게 보내는 메시지 등에는 참 유용한 팁이지만 사적 관계에선 너무 군더더기를 걷어내면 오히려 무미건조하게 느껴질 때도 있고, 간결하지 않아도 주저리 주저리 늘어진 내 글도 다 읽어주고, 오히려 그렇게 주저리 주저리 할 수 밖에 없는 그 행간의 의미까지 이해해주는 친구도 있기에 이 역시 누구에게 쓰는 어떤 목적으로 쓰는 글이냐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을 것 같다.

 

------------------------------------------------------------------------------


책의 내용이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에 치우쳐 있는 것 같은데 작가는 보편적인 글쓰기 요령을 알려주는 것처럼 치우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고 있는 것 같아서 사실 대부분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음에도 다 그런건 아니잖아! 라며 비판적으로 읽게 되었는데, 웃긴건 책을 다 읽고 내가 회장으로 있는 사적 단체에 공지사항을 보내면서 나도 모르게 맺음말을 다양화하고, 군더더기를 줄이고, 이모티콘도 최소화하고 있었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가 있잖아! 비판했지만

앞으로 내가 단체에게 공지의 글을 쓸 때, 일과 관련된 혹은 그 유사한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글을 쓸 때 나도 모르게 작가가 이 책을 통해 이야기들이 자꾸만 떠오르고 나의 글에 영향을 미칠 것 같다. 그만큼 이 책에서 작가는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팁들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특히 직장에서 간단한 메일이든 공식적인 글이든 사과의 편지든, 요청의 편지든 글을 쓸 때 좋은 글에 대한 팁을 얻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의외로 간단하지만 글을 한층 낫게 만드는 팁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