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 VOCA 어원편 Lite - 쉽고 가볍게 익히는 어원 학습의 시작
NE능률 영어교육연구소 지음 / NE능률(참고서)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어공부에 한자공부가 필수라고 하는 것은 우리 말에 한자로 된 어휘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 미국인이 한국에서 우리말을 배우는데 중국인, 일본인은 쉽게 어휘를 익히는 것을 보면서 한자문화권이라서 빠르게 어휘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우리 말을 배우기 위해 한자공부를 병행했다고 한다. 또 유명 고등국어학원 선생님도 초등때는 교과서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는 정도면 충분하고 독서를 많이 하라고 하면서 그래도 고등 국어를 위해 초등부터 해야할만한 것을 추천한다면 한자공부라고 한다.

 

영어공부에 있어서도 결국 어휘가 중요한데, 영어 어휘공부에 있어서는 국어에 있어서 한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어원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어휘 공부를 할 때 어원을 모른 채 공부를 하면 그야말로 한자를 모른 채 국어를 공부하는 것 마냥 어휘 확장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다독을 하면 별도의 어휘 공부 없이도 저절로 어휘도 확장되고 문해력도 높아진다고도 하지만 그건 하루 1시간 정도의 독서로는 어림없고 엄청난 다독이 필요하다고 하니, 현실적으로 우리 아이에게는 적용하기 어려워 나는 꾸준한 책 읽기와 더불어 별도의 어휘공부를 병행하는 쪽을 선택했는데, 앞서 말했다시피 영어 어휘 공부를 함에 있어서 어원공부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했기에 능률보카 어원편을 눈여겨보고 있었다.

 

하지만 능률보카 어원편은 초등 중학년이 보기에는 양도 난이도도 눈높이에 맞지 않아서 조금만 더 쉽고 덜 부담되는 초등학생을 위한 어원을 공부할 수 있는 교재가 나오면 좋겠다며 선뜻 교재를 구입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초등학생을 위한 어원을 공부할 수 있는 어휘 교재가 나왔다. 능률보카 어원편 라이트.

  

쉽고 가볍게 익히는 어원 학습의 시작이라는 타이틀이 딱 맞는 책이다. 표제어 525개를 포함해서 총 800여개의 어휘를 수록하고 있는 책으로 출판사에서 대상을 초등 고학년에서 중3까지로 정하고 있지만, 아이들마다 워낙 영어구력도 다르고 엄마마다 영어로드맵도 다르니 대상 학년에 얽매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1 이하 몇 학년이든 어원공부를 시작하기로 했다면 첫 교재로 이 책을 추천한다.

 

어원공부라해도 결국 어휘학습을 위한 교재이므로 단순히 같은 어원을 가진 단어들을 나열하고 예문하나씩 던져주기만 하면 그냥 깡으로 외워라는 건가? 싶을 수 있다. 그래서 어휘교재도 강의를 많이 듣는다. 무조건 암기를 하지 않고 조금 더 효율적으로 단어를 기억하기 위해서 강사들의 팁을 들으면서 어휘공부를 하는거다.

 

하지만 내가 원한 건 아이가 혼자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었다. 그래서 행여 혼자 공부했다가는 무조건 암기식이 되지는 않을지 살짝 염려하면서 책장을 열어보았는데, 이게 웬일인가! 간략하게 책 내용의 구성 정도만 한두장으로 설명하고 바로 본론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왜 어원으로 공부해야 할까?>, <능률보카 어원편 라이트 는 어떤점이 다른가요?>, <구성과 특징>, <HOW TO STUDY>, <STUDY PLAN>을 통해 아이 혼자서도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너무나 친절하게 하나 하나 설명해주고 있다.

 

 

 

  

먼저, <왜 어원으로 공부해야 할까?>를 통해 어근의 의미는 물론 접두사, 어근, 접미사로 이루어진 단어들을 공부할 때 더 쉽게 단어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도 설명하고 있다.

 

솔직히 초3 딸아이는 아마도 접두사, 접미사, 어근 이런 단어의 국어 의미도 모를 것이다. 그런데 다짜고짜 본론에서 접두사가 어쩌고 어근이 어쩌고~ 했다면 거기서부터 이해를 못해서 지루해할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단어 분절하여 어디가 접두사고 어디가 어근이며 어디가 접미사인지 한 번 간단히 짚고 넘어가 주니 한자를 잘 몰라도 느낌적으로 아이들이 그 의미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능률보카 어원편 라이트 는 어떤점이 다른가요?>에서는 능률보카어원편라이트와 능률보카어원편의 차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비교해주면서 어원편라이트만의 특징을 간략하게 설명해준다.

 

 

<구성과 특징>에서는 실제 각 유닛의 구성을 설명하면서 해당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간단하게 알려주고,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 HOW TO STUDY>에서는 각 유닛을 구성하는 내용들을 어떻게 활용하면서 공부해야하는지 자세히 설명해준다.

 

-------------------------------------------------------------------------------------

 

이 책은 총 35유닛으로 각 유닛마다 15개의 단어가 있는데, 각 단어마다 그 의미를 알 수 있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해당 단어를 공부하면서 그 의미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그림을 봄으로써 단어가 이미지화 되어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겠다.

 

또 단어 왼쪽 옆에 흰색 작은 사각형이 세 개가 있는데, 이것은 체크박스로 암기할 때마다 체크를 하는 방식으로 활용해도 좋고 확실히 아는 경우 O, 알쏭달쏭한 경우 , 생각이 안나는 경우 이런식으로 체크를 해도 좋다면서 <HOW TO STUDY>에서 그 활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각 유닛마다 마지막엔 앞서 공부한 단어의 어원 결합식을 떠올리면서 정리할 수 있도록 워드맵이 있어 한 유닛을 공부한 후 한번 더 정리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고, 워크북도 따로 포함되어 있어서 복습용으로 활용하기에 좋다.

 

그리고 CLASS CARD 라고 별도의 어플리케이션이 있어서 QR코드를 이용해 쉽게 접속해서 암기학습, 리콜학습, 스펠학습을 할 수 있고, 또 매칭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면서 어휘를 확실히 익혔는지 확인해볼 수도 있다. 외국 교재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한 번 더 학습하거나 학습한 내용을 가지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국내 출판사도 이런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추가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니 매우 반가웠다.

 

-------------------------------------------------------------------------------------

 

 

 

<STUDY PLAN>에서는 한 유닛을 하루에 공부해서 일주일에 5유닛씩 7주만에 이 책을 완독할 수 있는 진도표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진도대로 따라가도 좋고, 그렇지 않더라도 아이들이 학습을 해나가면서 자신의 역량에 따라 진도를 조절해서 어떤식으로 공부할지 계속해서 자신의 계획을 수정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특히 이 진도표에는 본책, 워크북, 클래스카드의 진도를 각각 표기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진도용과 복습용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날 공부를 하더라도 각각 체크할 수 있어 좋을 것 같다.

 

위 설명들이 담긴 5장의 내용을 찬찬히 읽다보면 저절로 이 책은 이런식으로 공부하면 되겠구나 어렴풋이나마 그림이 그려진다.

 

--------------------------------------------------------------------------------------

    

 

앞서 말한대로 이 책은 총 35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유닛 1부터 14까지는 접두사, 유닛 15부터 21까지는 접미사, 유닛 22부터 35까지는 어근으로 나뉘어진다.

 

현재 10살인 첫째 딸 아이에게 이번 겨울 방학에 공부할 교재로 능률보카 어원편 라이트를 소개할 생각으로 책을 찬찬히 들여다보니, 단어가 그리 어렵지도 않고, 그림이 이해를 잘 돕도록 재미있게 잘 그려져 있고, 무엇보다 국어 어휘도 이제 확장해나가는 시기이기에 영어 단어에 해당하는 국어 어휘의 의미를 모르는 경우도 있을 수 있는데, 너무나 고맙게도 아주 간단한 것부터 친절하게 <문해력+>라는 표기어로 국어 의미를 설명까지 해준다. 그래서 아이 혼자서 자기주도학습을 하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겠다는 결론을 내렸다. 본책을 통해 배우고, 익힌 후 CLASS CARD 앱을 이용해서 복습을 하면서 한 번 더 익히고, 워크북으로 자신이 얼마나 잘 익히고 있는지 체크까지 할 수 있으니 혼공, 자기주도학습에 이만한 교재가 없을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교재에 대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