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쓰기를 부탁해! - 미래의 내가 보낸 일기장
김희정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을 거의 잊어버려 아쉬운마음에
어른이 된 내가 과거의 나에게 어린 시절 빛나는 추억을 찾아 주고자 일기 쓰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 일기장을 만들었다고 전한다



사진과 영상으로 기록을 많이 남겨
그리운 이들을 다시 한 번 더 만날 수 있다는 기쁨이 얼마나 큰지 모른다며 어린 시절의 기록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신의 보물이라 말하는 정훈이라는 친구가 어른이 된 희정이와 같이 나온다



글과 그림, 사진, 영상 등등으로
그때 그 시절의 추억을 남긴다면
나중에 떠올릴 추억들이 풍부해질거라며
'일기 쓰기를 부탁해' 라는 희정이와 정훈이의 목소리로 프롤로그가 등장 한다영~




날씨를 쓸때도
단순히 비, 눈, 흐림 이렇게도 쓸수 있지만
요렇게 써보는것도 더 생생하지 않을까나?


방금 손에 쥔 아이스크림이 금새 녹아 손에 줄줄 흐르는 날...

그날그날 있었던 일이나 생각, 느낌 등에 대한 기록이 일기니깐
아침, 점심, 저녁으로 나누어 하루 동안 한 일들을 떠올려보며 글감을 찾아도 좋고~~

또는
주말이나 방학동안 등등
일상생활에서 겪었던 일 중 기억에 남는 일을 써도 좋겠쥬?

나의 감정을 세밀하게 관찰해보는
감정일기를 써보는것도 개인적으로 참 좋은거 같아요~



우리 초등시절을 돌이켜보면
일기의 거의 모든 레파토리가
오늘 뭐뭐뭐를 했다 그 뒤에 재미 있었다, 슬펐다, 웃겼다 등등 정말 단순한... ㅎㅎ


겪은 일을 정리할때는
ex) 비행기 날리기 대회를 했는데 정말 신이 났다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슨일이 있었고
재미있었다거나 화가난일에 왜 그렇게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쓴다면 내가 울고 웃고 즐거워한 모든 순간들을 다시 한번 소환시켜 추억할수 있지 않을까나??


일기를 쓰게되면 좋은점은???

✔️ 관찰력을 기를수 있음

✔️ 자기 객관화 실력이 업

✔️ 자신의 생각 정리가 잘되며 문제 해결 방법이 떠오르기도~

✔️ 사진, 영상 일기를 쓰다보면,
사진과 영상 찍는 실력이 자연스럽게 늘어남

✔️ 그때 그 시절의 나를 생생하게 만나볼수 있음





일기의 완성도를 높여주는
고쳐 쓰기도 예시문을 들어가며 친절하게 알려준다요~

우리나라 말이 참 어렵다고 느끼는게
붙여쓰기나 띄어쓰기가 참 헷갈.. ㅠㅠ

많이 써보며 퇴고 훈련하는게 필요한 이유다요~




주변 인물을 소개하거나
편지, 독서, 영화 외 여러 작품 감상, 감사 등등의 다양한 형식의 글 일기도 예시 문장과 함께 소개해 주고 있는데
이러한 모든 기록들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뭐니뭐니해도 찰나의 순간들을 기록하지 않으면 금새 잊어 버리기 때문인듯 싶다~ ^^




마인드맵 일기쓰기 소개란을 읽고서
내가 주로 하는 일이라는 주제로 한번
만들어보니..

집에 있어도 나름 바쁨..
아이들과 집안 케어하는 일뿐 아니라 성경 묵상, 독서, 체험리뷰와 서평쓰기 등등

그러고 보니
독서한후 감상문이나 맛집투어, 제품 체험 후의 소감을 sns에 포스팅하고 있으니 일기쓰기를 실천하고 있는셈이었네 ㅎㅎ


오랜시간이 지나서
내가 쓴 포스팅을 보면 또 새롭고 그러더라구요~
특히 막내 걸이씨가
엄마가 쓴 블로그 포스팅을 재미있어 하심 ㅋ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풍경화, 인물화, 정물화, 소묘, 크로키,추상화 그리고 콜라주까지 다양한 기법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니!!
그러면서 그림 실력이 느는것은 보너스~~ ㅋ




다양한 소재로 사진일기를 남겨도 좋은데..
해아래 새것은 없고 다 사라질 것인데 뭐하러 남겨? 라고 생각할 수 도 있으나
그렇기 때문에, 영원한 것은 없기 때문에 내가 좋아했던 것들을 언제든 사진으로 다시 만나 볼 수 있는 기쁨을 누릴 수 있겠죠? ㅎㅎ


영상일기 소개편에서는
와~ 생각보다 영상으로 남길 수 있는 일상의 주제들이 이렇게나 많았다니!!

다양한 주제의 기록중 코디일기, 취미일기나 인터뷰일기가 기억에 남는다요~


어렸을적부터 일기를 쓰면 그냥 좋다해서 하기싫은 숙제 하듯 벼락치기로 억지로 썼던 기억이.. ㅡㅡ;;


'일기 쓰기를 부탁해' 도서는
왜 써야하는지, 일기를 쓰면 뭐가 좋은지 등등 혼자서도 꾸준히 일기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선사하고 예시와 함께 디테일하고 흥미롭게 다양한 기록법들을 소개 해주니 너무 좋은거 같아요~~




우리 가족이 같이 보낸
소중한 시간에 대한 기록은

나중에라도 아이에게 큰 힘이 되어줄지 모르니
아이와 함께 부모님들도 적극 동참해서
기록의 즐거움을 함께 만끽했으면 좋겠다요~~ ^^















*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