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아, 안녕? - 10대를 위한 마음성장학교 실천노트 실천노트 시리즈 2
김은미 지음 / 더메이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에 대해 배우는 것은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지만..
마음만이 우리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가르쳐 줄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마음에 대해 배워야 한다고 말하는 심리코칭 전문가이자
"마음성장학교 대표"인 김은미 저자~


앗!!
내가 갖고 있는 도서 몇 권도 눈에 들어오네!! ^^

그 중 [마음이 머무는 페이지를 만났습니다] 도서는
아이들과 같이 읽고 도서에서 소개해주는 동화책 영상도 찾아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친절하게도 [마음아, 안녕?] 도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 가이드와 함께~


4파트에 걸쳐서 마음성장학교 투어를 시작해 볼까요??


안녕? 마음아!
오늘 내 마음의 온도는 몇 도일까?

마음에도 
뜨겁기도, 차갑기도 , 딱딱하게 굳기도 저마다의 온도가 있다는데...
마음을 알아간다는 건
보다 정확하게 나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하기때문에 
우리는 자기 자신의 마음과 대화를 나눠야 하는 이유라고!!

총 20개의 챕터 마무리에는
바로 실행해 볼 수 있는 활동지란이 파스텔톤으로 이뿌게도 담겨있어

쓰고 싶은 욕구 자극 뿜뿜!!


활동 주제에 맞게 하는 방법과
기대효과까지 살펴볼 수가 있음~
매번 호흡법이 안빠지고 들어가 있는데 가장 쉽고 빠르게 할 수있는 호흡법을 통해 마음을 지금, 이순간으로 데려와 집중시키기 위함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요~

마음이 성장한다는 것은
자신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아차리고, 그것이 불편한 마음일지라도 그 마음을 인정하고, 수용하고, 스스로 다독일 수 있게 되는 것!!


하고 싶은 것 란에 새겨져 있는
"책 한 권 읽기"


생각, 감정, 욕구!!
마음을 이루는 삼총사~

매 순간 나의 생각과 감정과 욕구가 무엇인지
잘 알아차리는 것이야말로 마음을 배우는 지름길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10대를 위한 마음성장학교 실천노트에 걸맞게시리
나의 마음을 잘 사용하기위한 잘 정리된 활동지들~


나 또한
왜 영문도 모르게 불쑥 신경질과 짜증이 나는지..
한번 화가 나 발동이 걸리면 제어가 안 되는지..
내 마음을 나도 모르겠어서
집어든 도서가 바로 "감정 사용 설명서" 였다

그 도서를 시작으로 감정과 상처 등등 "나 알아보기 탐구"를 위한 책이란 책은 닥치는 대로 보기 시작했고 많은 도움을 받았고 독서 여행이 쭈~욱 이어지며 지금은 두루두루 다양한 영역의 도서를 즐기게 되었다는!!  ^^

지금 이순간 처럼 독서 후 서평놀이가 이리 잼나는지도 알게되어 감사 할 따름이다영~~ ㅎㅎ


더 깊은 나를 알고 싶은가?


나에게 호기심을 가지고
유명한 사람을 인터뷰하듯
셀프 인터뷰를 진행해 보시라들~~

"나"라는 인간!
나의 생각, 감정, 욕구를 먼저 인식하고 수용하며
적절하게 돌볼 수 있어야만 타인을 이해하고 또 이해가 되어야지만 용납할 수 있으므로~~
논리적이고 조리 있게 자신을 표현함으로 인해
불필요한 오해를 줄 일 수 있기 때문!!

먼저 나를 이해하고 사랑해야
너를 이해하고 받아들 일 수 있는 마음그릇이 커지겠쥬??
내 이웃을 내 몸보다 사랑하라?? 가 아닌
내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라!!   예스!!

내가 나를 존중하고 친절하게 대하지 않으면 누가 그렇게 하겠는가??  ^^;;


"내 머릿속엔 어떤 마음들이 있을까나?"
내 머릿속에 사과 있다!!  ㅋ
뇌 그림은 많이 봤어도 풍성한 머리속 사과그림은 또 첨이네그랴~~

아이들은 친구나 게임이 머릿속에 가장 크게 차지할 것 같다는 예상이..  --;;

에덴동산의 선악과가 떠오르며..
인간이라면 누구든지 가지고 있는 근원적인 죄
"칠죄종"이라는 인간의 7대 죄악이 생각나네!!
어제 오늘
학폭을 다룬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더 글로리"관련 영상을 뒤늦게나마 보게되어 더 그런듯!!
각 등장인물에 대입하여
교만(박연진), 탐욕(홍영애) , 질투(최혜정) , 분노(전재준), 색욕(손명오), 식욕(이사라), 나태욕(정미희)을 다룬 너튜브 영상을 보고서 감탄을~~  ^^;;

완전히 박멸 할 순 없어도
"더 글로리"의 학폭 가해자가 조금이나마 탄생이 덜 되게 하기 위해서라도
각자 "내 마음 공부"를 바지런히 해야하는게 아닐까 싶다~ 
부모 먼저 모범을 보이면 좋겠다요!!  ^^


모든 감정에는 다 이유가 있으니
회피가 아닌 수용!!

우울이 찾아왔다면
나의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이기


. 나는 누구지?
. 나는 무엇이 되고 싶고, 무엇을 잘하고 좋아하지?
. 내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

끊임없는 "나 탐구 여행"을 통해서
나를, 나의 마음을 알아가다보면 자신감과 자존감이 올라갈터이다~~  ^^


한국마음성장코칭협회와 마음성장학교는
"청소년 마음코치를 위한 교육"을 제공!!


종이 위에 기록한 꿈의 목록들은
자연스레 내가 원하는 곳으로 안내할 것이다

[마음아, 안녕?] 실천노트의 마음사용 지침과 질문들에 깊이 사유하며 기록하다보면
나를 인식하고 존중하며, 스스로를 돌볼 줄 아는
지혜로운 사람으로 한 발짝 다가서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

우리나라의 미래의 꿈나무인 많은 청소년, 부모,교사들도 모든 삶의 영역에서
건강한 마음을 가꾸길 원한다면 함께 같이 적극적으로 자신만의 길을 찾는데 게을리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영~~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