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사자성어
이상실 지음 / 문예춘추사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우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사자성어를 엄선하여 담은 책이에요. 사자성어는 네 글자 안에 전하려고 하는 뜻을 압축하여 표현한 말이어서 그 속에 숨은 뜻을 알면 삶의 지혜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어요. 


이 책은 사자성어를 주제별로 엮고 이야기처럼 읽을 수 있도록 구성하여 아이가 재미있게 보고 있는데요, 어른인 제가 같이 읽기에도 재미있고 좋았어요. ^^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사자성어>는 20개의 주제로 분류하고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식으로 구성하여 읽는 재미를 더하였어요. 첫 주제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할 부끄러움'으로 철면피, 후안무치, 방약무인, 아전인수 등 총 10개의 부끄러움과 관련된 사자성어를 배울 수 있었어요. 




주제별 사자성어를 배우기 앞서 주제와 관련된 글이 간략히 있는데 마음에 와닿는 말이었어요. '부끄러워할 만한 일을 했으면 부끄러워하자, 잘못이 있으면 잘못을 인정하자. 부끄러움을 알아야 오늘의 나를 뛰어넘은 내일의 나가 있는 것이다.' 이런 글귀인데,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이기에 공감이 되었어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핑계를 대거나 회피하려고 거짓말이 더해지는 순간들이 있는데, 부끄러운 일을 했으면 인정하고 다시는 그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이 책의 장점은 사자성어를 이야기로 그 뜻을 알게끔 한다는 것이에요. 무작정 뜻을 외우는 것이 아닌 이야기를 읽으며 숨은 뜻을 알고 이해하니까 더 마음에 와닿고 재미 또한 있었어요. 


<청소년을 위한 친절한 사자성어>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사자성어를 배울 수 있어서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가까운 곳에 두고 수시로 읽으면 어휘력도 키우게 되고 사자성어의 담긴 의미를 통해 도움이 되는 교훈들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