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의 길잡이 원리 수학 4-2 (2024년용) - 수학 상위권 진입을 위한 문장제 해결력 강화 초등 문해길 (2024년)
이재효.김영기.이용재 지음 / 미래엔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서술형, 문장제 수학문제집인 문해길 원리로 초등 4학년 2학기 과정을 한번 더 복습하고 있어요. 문해길은 원리와 심화 두 권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문해길 원리를 공부한 다음 심화로 고난도 유형의 수학 문제까지 학습하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4학년2학기 문제해결의 길잡이 원리는 세 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수.연산 / 도형. 측정 /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 순서로 공부하게 되는데요 문제들은 8개의 해결 전략을 세워 푸는 법을 배우게 된답니다.


 

문해길을 풀기 전 가정 먼저 해야할 일은 <학습 계획 세우기>에요. 저희 아이는 상위권 수학 학습서는 풀어본 경험이 별로 없어서 부담없이 하루에 한 장씩 푸는 걸로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시작했어요.

 

 

초등수학문제집 문제해결의 길잡이는 시작하기, 해결 전략 익히기, 해결 전략 적용하기, 마무리하기 순으로 학습을 해요. '시작하기' 부분은 문해길 학습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푸는 문제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다음은 '해결 전략 익히기'로 구하려는 것과 주어진 조건을 찾아내는 훈련을 하며 문제를 분석하는 법을 배우는 부분이에요. 각 문제들을 풀기 위한 해결 전략을 세우는 과정 연습과 단계별로 서술하는 연습을 통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되는지 전략을 익힐 수 있어요.


 

앞에서 해결 전략을 익혔다면 다음은 해결 전략을 적용하며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이에요. 아이가 서술형 문제는 풀기도 전에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 편인데, 문제를 하나씩 해결하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보니까 잘 이해하며 풀더라고요.


 

채점을 하다보니 오답이 있기도 했는데 문제를 꼼꼼히 읽지 않아 생긴 거였어요. 구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확인하고 문제 안에서 나온 단위 등도 잘 보며 풀어야 할 것 같았어요.


 

한 단원이 끝나면 마무리 문제를 통해 스스로 해결 전략과 풀이 단계를 세워 문제를 풀어보는 시간이에요. 아직 이 부분은 학습 전인데 모든 문제를 풀고 나면 아이가 어려워하는 부분이나 실수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문해길 원리를 모두 풀었다면 부록 시험지 <문제 해결력 TEST>를 풀며 최종 점검을 해볼 수 있어요. 틀린 문제는 쌍둥이 문제를 다운받아 한번 더 풀 수 있어서 놓치는 부분 없이 확실하게 모든 유형을 익힐 수 있을 것 같았어요.


 

마무리 하기 문제와 테스트지 문제는 동영상 강의도 볼 수 있어요. 문제를 풀다가 이해가 되지 않거나 나의 풀이과정이 맞는지 확인이 필요할때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았어요.


 

수학은 혼자 힘으로 끙끙 대며 이렇게도 풀어보고 저렇게도 풀어보며 문제해결력을 키워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문해길은 각 장의 문제들을 풀면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어 수학적 사고의 힘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처음에 아이에게 공부해 보자고 문해길을 내밀었을 때 어렵다고 느껴 겁부터 냈는데 10일 공부한 지금은 생각보다 훨씬 잘 공부하고 있어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단계적으로 알려주니까 새로운 문제에서도 그 방법을 적용해 풀 수 있는 것 같아요.


 

이번주에 문해길 1장 수.연산이 마무리가 될 것 같은데요, 겨울방학에는 심화에도 도전해 문장제와 고난도 수학 문제의 자신감을 길러야겠어요. :-)

 

 

 

 

 

 

미래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