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망망망 망했다 따끈따끈 책방
백혜진 지음, 영민 그림 / 슈크림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주인공인 동률이는 '망했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아이였어요. 엉망진창이야, 최약이야, 어떡해, 큰일 났다~~등 이런 여러 가지 나의 기분을 한 단어로 완벽하게 표현하기에 '망했다'라는 말만큼 좋은 게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엄마는 동률이가 '망했다'라는 말을 할 때마다 지적을 했어요. 말은 중요하기 때문에 바른말을 쓰길 바라셨지요. 하지만 동률이는 귓등으로도 안 들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동률이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졌어요. '망했다'라는 말을 하려고 할 때마다 ‘망나니, 망아지, 망원경’ 같은 엉뚱한 말이 입에서 튀어나왔어요.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항상 표현하던 말을 더 이상 쓸 수 없으니 동률이는 이제 어떻게 말해야 할까요?

 

'망했다'라는 말은 자주 쓰이는 말이지만 부정적인 느낌이 들어 듣기에 좋지는 않아요. 우리 아이도 이 말을 가끔 쓸 때가 있는데 언어도 습관이기 때문에 부정적인 말보다는 긍정적인 말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더라고요.


 

동률이는 기분이 최악이었을 때마다 망했다는 말을 했지만 이 일을 계기로 마음먹기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어요. 한 뼘 더 성장한 동률이의 모습을 보며 우리 아이도 언어 습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는데요, 나를 힘나게 하는 예쁘고 바른말을 쓰다 보면 기분도 좋아지고 더 나아가 상대방의 마음까지도 헤아릴 줄 아는 아이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