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4-1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
아꿈선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소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은 전국 초등사회교과모임 소속 선생님과 '아꿈선' 교수학습자료개발연구소가 집필에 참여한 책이에요. 이 책은 사회편, 과학편 2종으로 출간되었는데 3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로 2023년부터 사용하는 초등 사회, 과학 교과서 18종에 수록된 핵심 개념어가 수록되어 있어요.

 

 

저희 아이는 올해 4학년이 되어 4학년 1학기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을 먼저 만나보았어요. 한 권을 쭉 살펴보니까 교과서 내용과 똑같아 독서를 통해 예습과 복습이 가능해보이더라구요. 작년에는 과학문제집으로만 공부를 준비했는데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으로 교과서 핵심 개념어를 배우고 이해하면 훨씬 수월하게 과학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이번주부터 새학기 수업이 시작하여 이번주에 배울 단원의 내용을 책에서 미리 읽어보았어요. 4학년 1학기 과학 1단원은 과학적 탐구인데 책에는 교과서 용어를 차근차근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읽기만해도 교과서 개념들이 술술 이해가 되더라고요. 그동안은 계속 문제집으로 예습해왔는데 개념 설명에 관한 책으로 독서를 하고 배경지식을 쌓으니까 개념의 맥락을 이해하기 쉬웠어요.

 

 

그리고 책에 친절한 설명과 함께 이미지 자료도 많아서 좋았는데요, 그림과 실사가 적절히 나와있어 과학개념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각 단원에 있는 <문해력 튼튼>과 <방구석 실험실>도 아이가 굉장히 흥미로워했어요. 재미있는 글로 과학개념과 배경지식을 쌓고 간단한 실험도 직접 해볼 수 있는 부분이여서 이 책에 더욱 재미를 느꼈어요.

 

 

각 단원에 있는 <문해력 튼튼>과 <방구석 실험실>도 아이가 굉장히 흥미로워했어요. 재미있는 글로 과학개념과 배경지식을 쌓고 간단한 실험도 직접 해볼 수 있는 부분이여서 이 책에 더욱 재미를 느꼈어요.

 


 

<초등 과학 진짜 문해력>은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개념어를 습득하여 진짜 과학 문해력을 키워주는 책이라 아이에게 꼭 필요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학년이 올라가라수록 개념과 용어 때문에 사회와 과학 공부가 어렵게 느껴지는데 이렇게 독서를 통해 과학 문해력을 길러주면 재미있게 과학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창비교육으로부터 제품만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