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23 - 병자호란 편 : 남한산성의 겨울 ㅣ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23
설민석.스토리박스 지음, 정현희 그림, 강석화 감수 / 단꿈아이 / 2022년 11월
평점 :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은 누적 500만 부를 돌파한 초등학습만화 베스트셀러에요. 이 책은 현직 초등 교사가 한국사 필독서로 추천할 만큼 선생님들도 인정한 한국사 책인데요, 선생님들이 추천하는 이유는 처음 한국사를 접하는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고 초등 시기에 알아두면 좋을 한국사의 배경지식을 알차게 담았기 때문일 것 같아요.

저희 아이가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을 좋아하는 이유는 재미있기 때문이에요. 흥미진진한 모험 스토리로 매 권 주인공들이 생생한 역사 현장으로 여행을 떠나게 되는데 위기의 순간을 헤쳐나가는 설쌤 일행을 보면 재미있어 빠져들게 되는 것 같더라구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은 학습만화다보니 쉽고 재미있게 한국사를 설명해 처음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이 보기에 너무 좋아요. 중간중간 만화에 다 담지 못한 역사 정보도 설명되어 있어 배경지식도 알차게 쌓아갈 수 있는데요, 책을 읽다보면 역사에 대한 궁금증도 생겨 역사공부에 동기부여도 되고 있어요.

이 책은 시간의 순서대로 역사를 배우지 않아요. 그래서 좋은 점은 인물과 사건을 중심으로 한국사를 배울 수 있다는 거에요. 전집 같은 경우 구석기부터 시작되어 앞부분만 열심히 읽고 뒷부분은 소홀하게 되는데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은 이곳 저곳~ 다양하게 배울 수 있어 더 넓게 한국사를 이해하게 되더라구요.

각 권에는 제목이 나와있어요. 23권은 병자호란 편인데요, 이번 이야기에서는 병자호란이 일어난 배경과 그 당시 백성들의 피란생활, 인조는 어떤 왕이였는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었어요. 한국사를 공부하다 보면 인조반정, 정묘호란, 병자호란 등 역사 용어가 많이 나와 어렵게 느껴지는데 이 책은 정말 쉽게 설명이 되어 있어 아이도 잘 이해하며 볼 수 있었어요.

병자호란은 후금이 청으로 나라이름을 바꾸고 형제관계를 군신관계로 요구하면서 시작되었어요. 조선이 후금을 오랑캐라고 무시하고 청으로 바뀐 뒤에도 요구한 것을 받아들이 않자 태종이 군사들을 이끌고 처들어오게 된 것이에요. 그래서 인조는 청나라 군대를 피해 남한산성으로 몸을 피하게 되는데 이 내용이 23권에 담겨있어요.

이번 이야기에서 설쌤 일행은 인조 행렬에, 평강은 청나라 군대에 떨어지게 되어 온달은 평강을 열심히 찾아러 다니기도 했어요. 온달은 인조와 함께 남한산성에 들어가 평강을 찾기 위해 남한성의 안팎을 오가며 정탐꾼 역할을 하는데요, 이 인물은 실제 병자호란의 숨은 영웅 서흔남의 모습이기도 했어요.

온달이 평강을 찾을 수 있을지, 조선의 운명은 어떻게 되었을지 이번편도 흥미롭게 전개가 되었어요. 이번 이야기는 다음 권에서도 이어져 마지막이 아쉽게 끝났지만 이게 시리즈의 재미이기도 하니까 다음편을 또 기다려봐야 할 것 같아요 ㅎㅎ

책에는 알찬 정보가 많았어요. 만화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을 다양한 코너에서 깊이있게 다루어 풍부한 역사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20문제를 풀면서 읽은 내용을 잘 복습할 수 있었어요.

저는 책 속에 나와있는 사회 교과서 교과 연계표도 좋더라고요.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몇 권에서 나왔는지 표기가 되어있어서 5학년인 첫째아이는 사회 예습, 복습할 때 함께보며 배경지식을 쌓는데 도움이 되고 있어요.

설쌤앱에 등록가능한 초판한정 특별선물은 정탐꾼 온달 캐릭터 아바타와 500포인트에요. 설쌤앱이 생긴 뒤로는 신간이 나올때마다 캐릭터를 모을 수 있어 새로운 즐거움이 생겼는데, 다음에는 어떤 캐릭터가 나올지 기다리는 재미도 있더라구요.
초등역사만화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23권도 무척 재미있었어요. 이번 책을 통해 인조와 병자호란에 대해 잘 공부할 수 있었는데요~ 다음권에서 이어질 내용도 궁금해 24권도 빨리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본 도서는 해당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