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로 가는 초등 노트 습관 - 중학교 입학 전 반드시 알아야 할
박경수 지음 / 포르체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온라인 수업 시간이 많아지면서 노트 필기의 중요성을 더 실감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온라인 수업을 듣고 배움노트를 쓰는데, 읽어보면 선생님 확인용이지 자신의 공부를 위한 노트 필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코로나로 작년부터 학교 등교보다는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는 날이 더 많다. 3학년 때는 노트 필기 방법을 모르니까 배운 내용을 한 두줄 정도 적었는데, 계속 이렇게 학습했더니 4학년이 되어서도 배운 내용을 정리한다기보다는 옮겨 적기에 급급한 모습이 보였다.

 

 

<상위 1%로 가는 초등 노트 습관>은 공부의 기초가 되는 초등 노트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면서 어떻게 하면 공부가 쉬워지는 노트 정리를 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데, 그래서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다.

 

 

일단, 노트 습관을 만들려면 글쓰기가 좋아져야 한다고 한다. 그러려면 낙서를 잘 하는 아이로 키우고 저학년이라면 노트에 익숙해지게 하고 글이든 그림이든 아이가 관심 있는 것부터 쓰게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베껴쓰기를 하면 글의 흐름이나 구조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문장이라도 베껴 쓰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고 한다.

 

 

노트 필기는 정답이 없다. 문장으로 요약해 정리할 수도 있과 글과 그림으로 정리할 수도 있고 선과 도형을 활용하는 씽킹맵 등으로 다양하게 정리할 수도 있다.

 

노트 필기에서 가장 중요한 건 노트 정리를 하면서 수업 시간에 배운 지식을 나만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배운 내용에서 핵심을 알고 자신의 언어와 필기 방법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에는 노트 정리하는 팁이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예시도 나와있고 어떻게 필기하면 좋은지 설명되어 있어 참고하기에 좋다. 마지막엔 <과목별 초등 노트 정리법>도 소개되어 있다. 그동안 아이에게 노트 필기 방법을 설명해 주기 어려웠는데 사례와 방법들이 나와있어 도움이 되었다.

 

중, 고등학생이 되면 내가 정리한 노트를 보며 공부하게 되는데 그러려면 초등 때부터 연습이 필요한 것 같다. 아직은 노트 정리가 어렵겠지만 계속 노트 필기 습관을 들여간다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게 될 것 같다. :-)

 

 

포르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