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 편한 엄마표 생활 영어 - 세 가지 쉬운 패턴으로 아이의 말문이 터진다!
노신영 지음, Maria Hyeseung Son 감수 / 소울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는 동시통역사이다. 누구나 저자의 아이는 영어를 분명 잘 하겠지?라고 예상할 것 같다. 나 역시 그렇게 생각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저자는 아이의 레벨이 그다지 높지 않다고 한다. 아이가 처음 영어를 접할 때 직접 가르치면 영어를 싫어할까 봐 영어 유치원을 보냈는데 많은 숙제와 발표 준비로 스트레스를 받아 영어가 세상에서 제일 싫은 게 되어버렸다고 한다.

 

무언가 배울 때 흥미와 재미가 없다면 꾸준히 하기는 어렵다. 어른들도 힘든데 아이들은 더욱 그럴 것 같다. 나도 엄마표 영어를 진행해보려고 시도는 해보았으나 도중에 포기하고 말았다. 교재 한 두 권은 어찌어찌 끌고 갔는데 계속하다 보면 흐지부지되고 꾸준히가 잘 되지 않았다.

 

저자는 영어 학원을 중단하고 "영어를 좋아하게만 만들자"라고 마음먹고 아이의 관심사에 맞는 활동들을 영어로 해주기 시작했다고 한다. 처음엔 아이가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한 결과 몇 문장씩 늘려 대화하게 되었고 일상생활에 스스럼없이 영어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엄마표 영어는 엄마가 포기하지 않고 아이의 흥미를 계속 끌고 가야 가능한 것 같다. 아이가 영어에 흥미가 없다면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노출시켜주는 것 또한 엄마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엄마표 생활 영어는 잃을 것이 없는, 그러나 얻을 것은 많은 활동이라고 말했다. 이 말이 공감되고 와닿아 다시 화이팅하며~!! step 1부터 기분 좋게 시작해보았다. ^^

 

 

 

step 1은 엄마의 영어를 듣고 이해했으면 yes나 no로 표현해 보는 활동이었다. Do you want~, Do you like~ 문장을 사용해 쉬운 질문에 답하기, want나 need를 사용한 원하는 것 묻는 표현하기, Let's~를 사용해 제안하는 표현하기 등 기초 표현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챕터마다 5분 정도의 유튜브 강의가 제공된다는 것이다. 저자의 설명을 듣고 충분히 연습한 뒤 아이에게 활용해보니 더 쉽고 자연스럽게 말해볼 수 있었다.

 

 

step 2는 자발적인 발화를 위한 단계로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사물의 영어 이름을 배울 수 있는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확장 단어까지 포함하면 350개의 단어를 배울 수 있는데 동물, 과일, 채소, 장난감, 학용품, 옷, 거실, 욕실, 주방, 음식, 교통수단, 가족 호칭, 직업, 계절/날씨에 대한 다양한 단어들을 익힐 수 있다.

 

step 3은 영어놀이다. 앞 단계에서 익힌 단어들을 놀이에 적용하여 최소한의 말하기를 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는 물감, 클레이, 칠교, 요리, 블록 놀이 등 12가지의 영어놀이 표현이 소개되어 있다. 영어로 문장 표현이 어렵다면 책에 실린 표현을 따라 해보아도 좋을 것 같다.

 

 

step 4 30가지의 생활 영어를 주제로 응용해서 활용해 볼 수 있는 표현들이다. 인사, 화장실, 날씨, 청소, 전화, 숙제 등 일상생활에서 표현 가능한 문장들을 배울 수 있다. 아이와 함께 예시 상황을 따라 하다 보면 생활 영어에 익숙해질 것 같았는데, 우선 엄마가 많이 연습해보고 시도해봐야 아이도 거부감 없이 잘 따라올 수 있을 것 같다.

 

책에 소개된 4단계를 진행하는 동안 영어 노래와 그림책, 영상 자료의 노출도 함께 해주어야 효과적으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고 한다. 책에는 엄마표 영어에 도움을 주기 위한 동요와 그림책도 소개되어 있는데, 무엇을 보여줘야 할지 어떻게 시작할지 모를 때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았다.

 

<mom 편한 엄마표 생활 영어>는 누구나 쉽게 엄마표 영어를 시작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챕터마다 있는 유튜브 강의도 굉장히 만족스러웠는데, 아이와 활용해보기 전 설명도 듣고 조언도 얻을 수 있는 강의라 더욱 좋았다. 이 책은 놀이와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로 접근하기 때문에 기초 표현부터 차근차근 시작해 꾸준히 활용한다면 영어와 친해질 뿐만 아니라 일상 대화에 대한 자신감도 생길 것 같았다. 영어 듣기와 읽기만 공부한 세대라 한 마디 문장을 말하는 것도 어색하지만 한 문장씩 내뱉고 연습하다 보면 아이도 나도 간단한 문장은 어렵지 않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