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스페셜판 세트 (전7권 + 백점 맞는 수학 문장제)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고자현 외 지음, 김명곤 외 그림, 한지연 수학놀이 / 뭉치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과학동아에서 만든 스토리텔링 수학 전집

 뭉치 수학왕을 만나보았어요!

 

 

 

 

 

 

뭉치 수학왕은 전 40권으로

 개념수학, 융합수학, 창의수학

 3개의 분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어요.

 

 

 

요즘 나오는 수학 책은 개념을 바탕으로 한

재미있는 이야기 형식이 많은데요,

《뭉치 수학왕》

다른 수학동화처럼 재미있게 술술 읽히는

스토리텔링 수학 동화였어요~

 

뭉치 수학왕이 다른 수학 책과 다른 점을 꼽는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명작 동화를 바탕으로

수학과 연계해 이야기를 재구성했다는 거예요.

 

벌거벗은 임금님, 어린 왕자, 피노키오, 알라딘 등

동화 속 주인공들이 등장해 이야기가 전개되다 보니

아이들이 더 흥미롭게 보게 되고

더 쉽게 수학 개념들을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아요 : )

 

 

 

 

 

 먼저 개념수학은 수학의 5대 영역인

수와 연산/규칙성/도형/측정/자료와 가능성

영역별로 1,2, 3 단계 단계별 구성이 되어있어요.

 

뭉치 수학왕은 100% 수학 교과서와 연계되어

기초부터 심화까지 수학 개념을

탄탄히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읽어보니 아이가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내용이

동화 안에 잘 녹아져 있더라고요.

 

 

<알쏭달쏭 알라딘은 단위가 헷갈려>

주인공 시우가 명작 동화에 등장하는

벌거벗은 임금님, 알라딘, 램프 요정 지니, 어린 왕자와

함께 명작 나라로 떠나며

측정 영역의 수학 개념을 배우게 되는 내용이에요.

 

 

 흥미진진한 스토리 안에서 그때그때 필요한

수학 개념이 소개되다 보니 더 이해가 쏙쏙 잘 되고

수학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내용은

수학을 배우는 필요성에 대해서도 느낄 수 있었어요.

 

 

한 권에는 무게, 길이, 넓이, 각도, 들이

총 5가지 개념을 배울 수 있고,

하나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TIP 코너가 마련되어 있어 배웠던 내용도 복습하고

새로운 재미난 수학 상식도 배울 수 있었어요.

 

 

 

 동화 속 주인공이 나오는 수학 동화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재미있게 익혔다면

책 속 부록에 나와있는 엄마표 수학 놀이

배운 내용을 즐겁게 복습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오리고 만들면서

수학 개념을 재미있게 배우다 보면

배운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하고

수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겨울 방학 동안 3학년 수학 예습을 하기로 했는데

2단원에 마침 각에 대한 개념이 나왔더라구요.

그래서 특별부록 속 엄마표 수학 놀이중

각과 관련된 활동을 아이와 해보았어요.

 

 

예각, 직각, 둔각을 엄마표 놀이로 배워봤는데

수학을 놀이처럼 배우니까

아이도 재미있어하고 좋아했어요.

 

 

엄마표 수학놀이에 소개되어 있는

직각 그리기와 90도 먼저 그리기 시합도 해보았는데요

문제집에서 직각 그리기를 귀찮아했던 아이가

직각 그리기 게임은 엄청 좋아하며

각도기 사용법까지 놀이를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었어요.

 

 

책에 나온 엄마표 수학 놀이는

집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것들로 나와있어요.

 

그래서 독후 활동으로도 너무 좋고

놀이를 통해 수학 개념을 배우고 익히기 때문에

더 쉽게 이해하고 수학의 재미를 느끼는 것 같아

너무 좋았답니다. :-)

 

 

 

 

 융합 수학은 개념 수학에서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서 발견하고 적용되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어요.

 

융합 수학 부분에서 아이와 읽은 책은

<열차와 배에서 배수와 약수를 찾아라>

아빠와 수학여행을 하며

표지판의 숨은 의미를 알게 되고

도로 속 점, 선, 면을 발견하는 등

교통과 관련된 상식까지 배울 수 있는 내용이었어요.

 

융합 수학은 한 주제에 여러 영역의

수학 개념을 담았다고 하는데,

수학 개념뿐만 아니라 내용과 관련된

생활 상식도 배울 수 있었어요.

 

 

사다리가 사다리꼴인 수학의 비밀과

열차를 통해 철도의 평행선,

전철 한 칸에 탈 수 있는 사람의 수를

배수를 이용해 구해보기도 했는데

실생활과 관련되어 배우는 수학이라 더 흥미로웠어요.

 

 

한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한걸음 더! 코너가 마련되어 있는데,

내용에서 더 심화된 설명도 있어

좀 더 깊게 알 수 있기도 했어요.

 

 

각 이야기 끝마다 있는 퀴즈는

읽은 내용을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기도 했구요.

 

 

책 중간중간에는 더 읽을거리도 제공되어요.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 이야기라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어요.

 

 

 

 

창의수학은 두뇌계발과 사고력 개발을 위한 퍼즐에

재미있는 스토리를 넣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신개념 스토리 퍼즐북이라고 해요.

 

 

사건 일지를 읽고 퍼즐 탐정 썰렁홈즈와

재미있게 퍼즐을 풀다 보면

사고력이 업~!! 되겠더라구요. ^^

 

 

저희 아이는 마술에 관심이 많고 좋아해서

썰렁홈즈의 괴상망칙 마술도 너무 재미있어했어요.

 

 

재미난 썰렁홈즈의 일러스트와 함께

다양한 퍼즐 문제를 풀면서

즐겁게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창의수학은

아이가 가장 좋아한 책이었어요.

 

 

 

그동안 아이와 수학 공부는

스토리텔링의 수학동화보다는

문제집 위주로 학습을 해왔는데,

뭉치 수학왕을 아이와 읽고

엄마표 수학 놀이를 경험해보니까

수학을 아이가 흥미 있어 하고 좋아하려면

즐겁게 배우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더라구요.

 

문제집으로 개념을 배울 땐

귀찮아하고 싫어하던 아이도

동화와 놀이로 배우는 수학은

굉장히 즐거워하고 재미있어 했거든요.

 

뭉치 수학왕은 영역별로 단계별 구성이 되어있어

개념을 탄탄히 하기에도 좋고,

수학과 관련된 상식들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는데

특히 좋았던 부분은 아이와 함께

배운 수학 개념을 활용해 볼 수 있는 책 속 부록이었어요.

 

책을 읽고 독후 활동으로 무언가 해주고 싶어도

방법이 떠오르지 않아 해줄 수가 없었는데

엄마표 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팁이

소개되어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것도 역시 엄마표 수학 놀이였고

더불어 알쏭달쏭 썰렁홈즈의 퍼즐을 푸는 것도

너무 재미있어하고 즐거워했어요.

 ^-----^

 

 

뭉치 수학왕은 교과서 개념을

기초부터 심화까지 체계적으로 익히고 배울 수 있는

알찬 구성이라 마음에 쏙 들었는데요,

내용뿐 아니라 다양하고 재미있는 활동도 많아

초등 수학 전집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