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온 우주가 만든 생명이야 나는 과학 4
신동경 지음, 김일경 그림 / 풀빛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빛 출판사의 나는 과학 시리즈 네 번째 이야기,

<나는 온 우주가 만든 생명이야>를 만나보았습니다.

 

나는 과학 시리즈의 책은 2권을 제외하고 모두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는데 과학은 정말 신비롭다는 걸 느끼게 해주는 책이더라구요. 그림책이지만 철학적인 면도 있구요.

 

이번 책에서는 생명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요, 그전에 만나본 나는 과학 시리즈처럼 주어진 이야기를 통해 더 넓게 생각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답니다.

 

 

잠깐 줄거리

 

아빠 가슴에 귀를 대봐도 내 가슴에 귀를 대봐도 쿵쿵쿵쿵 심장 소리가 들려요. 이건 우리가 살아있다는 증거예요. 손목에 가만히 손을 대 보면 핏줄이 뛰는 걸 느낄 수 있는데요, 이건 심장이 뛰면서 온몸으로 피를 밀어내기 때문이에요. 심장이 하루 종일 바쁘게 움직이듯 우리 몸도 잠시도 가만히 있질 않아요. 위장, 눈동자, 귀 등~~ 몸이 바쁘게 움직이면 우리는 여러 가지를 하고 있다는 뜻이에요.

 

 

 

그럼, 우리 몸은 무슨 힘으로 바쁘게 움직일 수 있는 걸까요? 그건 바로 날마다 음식을 먹기 때문이에요. 음식의 에너지로 우리는 힘을 얻는 거예요. 우리가 먹은 음식들도 다른 생명을 먹거나 광합성을 통해 에너지를 얻어요. 이렇게 생명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요.

 

 

우리는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우리는 엄마, 아빠의 세포가 만나 태어났지만 우리 엄마와 아빠는 윗 세대인 할머니와 할아버지 또 할머니와 할아버지는 또 그 윗 세대의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세포에서 태어났어요. 이렇게 올라가다 보면 결국 맨 꼭대기 조상님 덕분에 우리 모두가 태어난 거예요. 그렇담 우리 모두는 최초의 한 생명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이 세상 사람들은 모두 형제자매인 셈이지요.

 

 

이 그림책은 이렇게 심장 소리에서 시작이 되었지만 꼬리에 꼬리를 물어 내용이 점점 확장되는 재미있는 구조로 되어있어요. 그래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하나의 호기심이 점차 넓은 의미로 나아가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나는 과학 시리즈는 단순하게 주제를 설명하기보다는 다양하게 생각해보게끔 만들어 더 재미있게 보게 되는 책 같아요. 이번 생명에 관한 책을 읽고 아이가 우리 모두는 단군할아버지 밑에서 태어난 친척이라고 해서 한바탕 웃었네요. ㅋㅋ

 

이번 그림책도 아이와 너무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