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 자신감 초등 3단계 - 긴 글은 빠르게! 어려운 글은 쉽게! 독해력 자신감 3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2 아이와 2단계를 여름에 풀고 나서 3단계는 조금 어려울 것 같아 바로 시작을 못했었다. 이제 2학년도 거의 끝나가는 시점이고 해서 다음 단계인 3단계를 아이와 풀어보기로 했다.

 

 

 

 

 

 

독해력 자신감은 총 6단계로

1, 2 단계는 초1, 초2 수준

3, 4 단계는 초2, 초4 수준

5, 6 단계는 초5, 초6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형제는 (초2, 7세) 여름방학 동안 각각 1단계와 2단계를 풀어보았는데, 독해일지의 도움을 받아 큰 어려움 없이 6주 동안 독해력 자신감을 마칠 수 있었다. 그래서 이번 겨울방학 시즌에도 열심히 독해 공부를 해보려고 독해력 자신감을 선택하게 되었는데, 아이도 전에 해보았던 교재라 더 자신 있게 해보려는 의지가 보였다.ㅋ

 

 

 

 

아이와 만나본 독해력 자신감 3단계는 3~4학년 교과서의 내용 요소와 연계된 3~6문단 분량의 지문을 읽고 독해력을 기르는 연습을 하도록 되어있다.

 

 

 

 

 

1, 2단계와 비교해보았을 때 지문의 양이 늘어난 게 한눈에 보였다.

 

 

 

 

3단계도 전 단계와 마찬가지로 독해 기술을 배우고 배운 기술을 적용한 독해 문제를 풀어보도록 되어있다.

 

 

 

 

첫날은 중심 낱말과 중심 내용 찾는 법을 배웠는데, 중심 낱말은 글에서 자주 반복되는 말을 찾으면 금방 알 수 있어 잘 찾았으나 글이 길어지니 중심 내용 찾는 건 좀 어려워했다.

 

 

 

 

 다음 날,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찾는 문제는 잘 해결했다. 아이가 문제를 풀다 어려워하는 부분은 독해 기술을 다시 읽어보고 지문에서 밑줄을 그으며 연습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았다.

 

 

 

 

독해력 자신감은 한 단계가 6주 프로그램이다 보니 글을 읽고 이해하는 힘이 부족하면 단계가 올라갈수록 아이가 버거워할 수 있다. 수학 문제집도 어려워하는 문제는 똑같은 문제를 다시 풀어보는 것처럼 독해력 문제도 지문을 다시 읽어보고 문제를 반복해서 풀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우리 아이도 2단계는 쉽게 잘 했는데 3단계부터는 글이 길어지고 어휘도 어려워져 반복해서 풀어보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가 긴 글을 부담스러워하거나 혼자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을 힘들어한다면 자기 학년에 맞춰 문제를 풀기보다는 전 단계를 차근차근 풀며 독해력을 키워나가는 게 좋을 것 같다.

 

 

 

 

지난 2단계 학습할 때, 독해일지 덕을 톡톡히 보았는데 이번 3단계에도 독해일지를 잘 기록하며 매일 꾸준한 학습으로 독해력 자신감을 키워나가야겠다. :-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