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 - 삼수생 입시 루저의 인생 역전 수학 공부법
정광근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수생 입시 루저의 인생 역전 수학 공부법을 담은 나의 하버드 수학 시간을 만나 보았다. 이 책은 먼저 실생활에 수학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와 연관해 수학을 왜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저자가 하버드를 가기까지 실제 경험한 것들과 수학을 제대로 공부하기 위한 학습 방법들을 만날 수 있다.

 

저자는 한국식 수학과 미국식 수학을 비교하면서 수학을 잘 하려면 공식만 외워 빨리 푸는 방법을 터득해 반복적인 문제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를 제대로 알고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학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수학 계통도를 보며 개념 간 연결고리를 파악해 큰 그림을 그리며 하부 개념을 공부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수학의 최종 목표인 미적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칙연산 - 방정식 - 함수 - 미적분으로 이어지는 선형성을 고려해 학습해야 한다고 말한다. 개념들 중 어느 하나 누수가 있으면 수학은 결코 잘 할 수 없다는 것인데 수학의 큰 틀을 이해하고 있다면 좀 더 쉽게 수학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책에는 수학을 잘하기 위한 공부법이 더 소개되어 있는데 중, 고등학생들이 이 책을 읽으면 더 와닿을 것 같은 내용이었다.

 

수학을 잘 하는 방법

하나, 수학 계통도를 보며 개념 간 연결 고리를 파악하라.

둘, 기초 쌓기엔 개념서 다독보다 문제 풀이가 더 좋다.

셋, 쉬운 문제 여럿보다 어려운 문제 하나를 붙들어라.

넷, 매일 10분보다 하루를 제대로 투자하라.

다섯, 무조건 암기하기보다 묻고 이해하며 공부하라.

 

 

 

난 고1 때까지는 수학을 꽤 좋아하고 재미있어 했는데 미분, 적분이 나오면서부터는 수학을 흥미를 잃었었다. 책을 읽어보니 원리를 이해하기보다는 문제 풀이에만 급급했기 때문이었던 것 같았다. ^^..

 


책에는 문제 푸는 방법도 예를 들어 소개되어 있는데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주로 다루고 있는 내용들은 저자의 실제 경험담과 수학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라 전혀 지루하지 않게 쉽게 읽을 수 있었다.

 

 

 

책 말미에는 부록으로 미적분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이 책은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궁금한 학생들이 읽어보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