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보자기 -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작 책고래마을 32
김용삼 지음, 반성희 그림 / 책고래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낡고 오래된 물건을 보면 쓸모가 없다고 생각하고 쉽게 버리곤 하는데 이 책에 나오는 노아의 오래되고 해진.. 구멍 난 보자기 역시 결국 쓰레기통 신세가 되고 말았다. 노아의 생각대로 이 보자기는 정말 이제 쓸모가 없게 된 걸까? 이 책을 곰곰이 읽다 보면 아무리 낡고 해진 것도 잘 찾아보면 그 나름의 쓰임이 있다는 걸 알게 된다.

 



 

노아의 보자기는 어떤 쓸모가 있었을까?

쓰레기통에 들어갔던 보자기는 누군가의 마법에 걸린 것처럼 훨훨 날아가 마을 사람들에게 도움을 준다. 사납고 무서운 개에게 쫓기는 노아에게는 신비한 망토가 되어주고, 고물상 할아버지에게는 흘러내리는 바지의 허리띠가 되어 주고, 자동차 밑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에게는 포근한 이불이 되어준다.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보자기를 본 노아는 이제 보자기가 쓸모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정말 가지고 싶어서 샀던 물건도, 아주 아끼고 정이 갔던 물건도 언젠가 나에게 필요가 없어지면 버려지게 된다. 하지만 노아의 보자기처럼 생각을 바꿔 생각하면 버리려고 했던 물건도 또 다른 곳에서는 활용이 될 수 있고 빛을 볼 수 있는 물건이 될 수 있다. 요즘은 벼룩시장도 많이 개최되고, 물건 기부 등 다양한 나눔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이 많아 나에게 필요 없는 물건이 누군가에겐 쓸모 있는 물건이 될 기회가 많아졌다. 나에게 쓸모가 없다고 생각한 물건이 있다면 버리기 전에 이 물건이 또 다른 쓰임은 없을까?.. 한 번 더 생각해본다면 물건에 대한 소중함과 가치를 더 알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 좀 더 쓸모 있는 물건이 될 수 있는 기회 또한 생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