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자유 자유 - 2017 뉴베리 아너 상 수상작 사회탐구 그림책 7
애슐리 브라이언 지음, 원지인 옮김 / 보물창고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유 자유 자유》는 세계 곳곳의 사회 현상들을 들려주는 보물창고 사회탐구 그림책 시리즈의 일곱 번째 이야기다. 이 책은 저자인 애슐리 브라이언이 우연히 1820~1860년대의 노예 관련 문서들을 보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보기로 하면서 탄생한 그림책이라고 한다. 1828년 실제 미국에서 작성된 한 저택의 농장 재산 감정서를 바탕으로 그 당시 인물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구성한 그림책이라 더 의미 있는 이야기인 것 같다.



 

이 책에는 11명의 흑인 노예의 삶과 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보통 그림책의 구성이 아닌 한 명 한 명의 인물 중심으로 그려지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힘들고 고달팠던 노예의 생활 환경과 모습들이 어떠했는지 더 잘 알 수 있었고 그들이 얼마나 자유를 꿈꿨을지도 느낄 수 있었다.

재산으로 인정되어 사고파는 물건으로 취급받았던 노예의 삶은 고통스럽고 참혹했다. 하지만 그런 상황 속에서도 자유를 갈망하고 꿈꾸던 그들이었다.



 

1863년 링컨 대통령의 노예해방 선언으로 2년 뒤 법적으로 노예해방이 이루어지고, 1963년 마틴 루서 킹의 연설로 흑인에게 동등한 기회를 보장하는 법안이 만들어지긴 했지만 여전히 차별은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온 외국인들을 우리가 편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처럼 다른 나라에서 우리도 따가운 시선과 차별을 받는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도 나와 다르다고 차별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가치고 있고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종교, 인종 등 편견에서 벗어나 나와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할 줄 알고 마음과 정신에서도 자유로운 우리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진정한 자유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라 아이와 책을 읽으며 더욱 뜻깊은 시간을 보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