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의 환경 운동가들 - 위기일발 지구를 구한 교과서 인물 사전 2
유다정 지음, 우지현 그림 / 사계절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과서에서 만나는 꼭 알아야 할 인물을 소개하는 교과서 인물 시리즈, 위기일발 지구를 위한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을 만나보았어요!


 

 

 

ㅣ차례

 

 

이 책에는 환경을 위해 애쓴 인물인 레이첼 카슨, 왕가리 마타이, 존 뮤어, 제인 구달에 대해 소개되어 있어요.


 

 

ㅣ지구를 지킨 환경 운동가에 대해 알아보자!

 

 

학교에서 환경 운동가에 대해 다음 주까지 숙제를 해야 하는 걱정 많은 아이들 앞에 나타난 미덕지 탐정! (미덕지 탐정은 숙제 때문에 근심에 싸인 친구들을 돕는 숙제 탐정으로 평생 딱 한 번, 아주 어려운 숙제만 도와준다고 함ㅋ)

 

평생 딱 한 번 쓸 수 있는 기회라고 하니 아이들은 다음에 쓴다고 하고.. 그 말에 당황한 미덕지 탐정은 숙제를 잘 할 수 있도록 자료 조사를 도와준다고 하는데...


 

ㅣ왕가리 마타이

 

 

두 번째 탐구 인물 왕가리 마타이에 대해 잠깐 살펴보면~ 첫 장에는 출생, 직업, 수상내역, 지구에 끼친 영향 등 간단한 소개가 실려있고, 뒷장부터 업적을 알 수 있는 압축적인 스토리가 실려있어요.

 


 

 

 

6년간의 미국 유학을 끝내고 고향으로 돌아온 왕가리 마타이가 고향에 사라진 숲을 보고 나무의 소중함을 알리는 운동을 하기로 결심한 일, 정부에 편지를 보내 나무의 가치를 알린 일, 묘목장에 나무를 키우고 함께 나무를 심는 사람들에게 사비로 돈을 주며 많은 사람들을 동참하게 만든 일, 여성 단체의 도움을 받아 그린벨트 운동을 한 일, 사람들의 욕심으로 사라질뻔했던 우후루 공원과 카루라 숲을 지켜낸 일 등... 자연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왕가리 마타이의 아름다운 정신을 배울 수 있었어요.

 

 

 

이 책은 미덕지 탐정과 함께 네 명의 환경 운동가들을 알아보는 재미난 도입부로 흥미를 유발하고, 주요 활동을 중심으로 한 압축적인 스토리 전개는 인물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만 파악할 수 있어 인물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어요. 스토리와 함께 인물의 장점, 주요 활동, 명언, 1문 1답 인터뷰 등도 아이 눈높이에 맞는 설명과 그림으로 되어있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고요.

 

저희 아이는 위인전에서 읽은 제인 구달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계기로 레이첼 카슨, 왕가리 마타이, 존 뮤어에 대해 잘 알게 되었어요~ 환경운동가라는 주제로 연계되는 인물들을 함께 배울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책 말미에는 인물들의 업적과 내용들을 다시 한 번 되짚어 볼 수 있도록 낱말 퀴즈, 미로 찾기, 그림 퀴즈, 컬러링 등으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는데요, 재미있는 워크북 활동이라 아이가 너무 즐거워했어요~^^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은 압축적인 짧은 스토리로 네 명의 인물을 쉽고 재미있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었는데요, 책을 읽고 주제 독서와 연계 독서를 하며 아이와 더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고, 더불어 인물을 통해 환경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