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38억 살 나는 과학 1
신동경 지음, 이명애 그림 / 풀빛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8년 우수 출판 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작


138억 살





 


《나는 138억 살》빅 히스토리를 통해 그 안에서 나라는 존재에 대해 살펴보고자 기획된 그림책이라고 합니다. 생소하고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 과학 이야기를 환상적인 그림과 함께 보다 쉽게 전해주는 그림책이라 읽기 전부터 설레더라고요~^^






l 줄거리





나는 어디에서부터 시작됐을까요?

이 그림책은 먼지처럼 떠돌아다닌, 이름도 형체도 없지만 우주 만물이 될 모든 것들이 들어 있는 원자에 대한 이야기예요.


138억 년 전,

작은 점이 폭발하여 우주가 생겨나고..

몇억 년 후, 친구들이 모여 별들이 생겨나고..

또 몇백만 년이 흘러 별이 폭발하며 서로 흩어져 별이 되기도 하고 행성이 되기도 했지요.


46억 년 전, 나와 친구들은 중력의 힘으로 인해 한곳에 모이고 모여 지구가 되었어요. 친구들은 바위, 물, 공기 등이 되었고 나는 땅속 깊은 곳에 자리 잡았어요.


38억 년 전, 마침내 첫 생명체가 태어났어요. 물론 그것도 원자로 이루어졌지요. 지구에는 점점 더 다양하고 많은 생명제가 나타났어요.


 

 


그리고 6천6백만 년 전~!

큰 화산 폭발이 일어나고 땅속 깊은 곳에 있던 나는 공기 속으로 나왔어요. 나무 끝에 있던 나는 트리케라톱스 위 속으로, 티라노사우루스 몸으로 들어가더니 티라노사우루스의 새로 자란 이빨이 되었어요.






티라노사우루스가 하드로사우루스의 목덜미를 물려는 순간, 우주에서 날아온 바위와 지구가 충돌했어요.


난 다시 공기 속으로 들어가 긴 여행을 이어갔어요. 긴 시간 동안 계속되는 원자의 다음 여행지는 어디일까요?




★★★


   




원자의 여행은 빅뱅을 기준으로 먼 138억 년 전부터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어요. 우주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 어디에나 있었던 원자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이 그림책을 계기로 아이는 빅히스토리에 관해 궁금증이 생겼어요.

 

우리는 흔히 인문학적 관점에서 인류의 시작부터가 시작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물질이 어디서부터 왔는지 생각해본다면 나의 시작은 우주가 생겨난 138억 년 전부터였던 거지요. 아이가 느끼기에 우리의 몸이 138억 년을 살았던 원자들로 이루어졌다는 과학적 접근이 매우 신비로웠던 것 같아요.


이 그림책을 읽고 나면 아주 긴 시간 속에 놓여 있는 '나'에 대한 이야기 란 그림책 설명이 비로소 이해가 되고 관점의 차이가 이렇게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게 돼요. 작은 점부터 시작된 원자에 대한 긴 여행을 환상적인 그림으로 풀어낸 이 그림책은 아이들에게 빅히스토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우주 역사에 대해 궁금증과 호기심을 이끌어내는 책이라 더 마음에 드는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