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무덤에 사는 생쥐
원유순 지음, 윤태규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책 무덤에 사는 생쥐]를 읽어보았어요. 이 책은 초등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책이 좋아 1단계>로 그림책에서 줄글로 넘어가는 단계에 재미나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에요~^^

 

 

 [책 무덤에 사는 생쥐]는 따지기 좋아하는 첫째 따따, 먹는 걸 밝히는 둘째 맘보, 무슨 말에든 고개만 끄덕이는 끄덕이, 따스하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생쥐 삼 형제를 보살피는 엄마 생쥐의 유쾌하고 재미난 이야기예요.

 

 

차디찬 겨울비가 내리는 밤, 생쥐 가족은 새 보금자리를 찾기 위해 부지런히 길을 재촉하고 있었어요.

  

 

사람들이 요리 대신 알약 하나로 끼니를 때우게 돼 먹을 것이 없어진 탓이었지요.

 

 

생쥐 가족은 보금자리를 찾기 위해 쉼없이 걷다가 얼마 후, 어둠속에서 하늘 높이 치솟은 우람한 건물 하나를 발견했어요. 쾌쾌한 냄새에 누가 봐도 낡고 오래돼 아무도 살고 있지 않을 그런 곳이었어요.

그런데 생쥐 가족이 찾은 새 보금자리는 굉장히 신기한 곳이었어요. 바로 책무덤이라는 곳인데, 사람들이 바빠져 책을 읽지 않게 되자 사람들을 기다리다 쓸쓸히 죽어가 책 무덤이 된 거래요~!!

 

 

생쥐 가족은 새 보금자리인 책 무덤에서 평화로운 나날을 보냈어요. 다가올 추위 걱정도 할 필요 없었고 주변에 먹을 것이 많아 먹이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됐어요.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맘보가 배를 움켜쥐고 데굴데굴 구르는게 아니겠어요~!! 먹는 걸 밝히던 맘보가 아무 먹이나 먹다가 단단히 배탈이 났나 봐요.

엄마는 맘보의 배를 쓸어주며 약손 노래를 불러주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어요. 그때 끄덕이는 슬그머니 집에서 나와 눈을 헤쳐가며 배탈을 멎게 해 줄 민들레 뿌리를 찾아 나섰어요.

 

 

다행히 끄덕이가 구해온 민들레 뿌리를 먹고 맘보는 씻은 듯이 나았어요. 생쥐 가족들은 평소와 다른 끄덕이가 왠지 수상해 보였어요. 요즘 들어 눈에 띄게 똑똑해지고, 말수도 많아진 끄덕이가 이상해 보였던 거지요.

마침내 생쥐 가족은 끄덕이가 감추고 있는 비밀을 캐낼 계획을 세우는데..

과연 끄덕이가 말수도 많아지고 똑똑해진 비밀은 무엇일까요? 





책무덤이 사람들에게 외면당해 쓸모가 없어져 버려진 책을 의미하는 것이었다니.. 현실이 된다면 너무나 슬픈 일이지 않을까요?

지금도 영상이나 스마트폰, 인터넷 등 새로운 정보가 넘쳐나다 보니 책을 멀리하게 되고, 종이책보다는 전자책을 선호하는 사람도 늘어나.. 심지어는 종이책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도 들려오곤 하는데, 이 책은 책을 멀리하는 사람들에게 어쩌면 사라질지도 모를 책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이야기인 듯해요.

책의 중반부터는 끄덕이가 왜 똑똑해졌을까? 궁금증이 생기면서 마지막까지 집중하며 책을 볼 수 있었는데, 책에 대한 아이의 생각을 들어보기도 하고~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어 더 의미가 있었어요.

8살 아이가 혼자 읽기에 적당한 글밥 수준이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고, 재미난 그림과 함께 생쥐 가족의 유쾌한 이야기를 읽으며 책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ama3881 2019-08-19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이책 2번박에 못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