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물고기 책가방 속 그림책
김지연 그림, 박해진 글 / 계수나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나의 물고기가 행복하길 바라니까.”

 


 


 

 

 

 


 나의 물고기
글 박해진 ㅣ 그림 김지연



왜 사람들은 나무는 베어도 되고,
동물들은 잡아 가두어도 괜찮다고 생각할까요?

나의 물고기
이런 질문에서 시작된 책입니다. 



-------------



우리들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들을 사람들의 소유물이었던 것처럼 생각하며 살고 있어요. 강가에 사는 작은 물고기를 잡아서 마음대로 집으로 데려오고, 커다란 산을 깎아 아파트를 세우기도 하지요. 우리가 지구를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생명체들과 마찬가지로 지구에 속해 있을 뿐이라는 사실을 잊은 채 말입니다.  (출판사 서평 中)



-------------



몇 주 전, 가을 산에 오르는데 도토리를
열심히 찾아 주워가는 어른들을 봤어요.
그 모습을 보고 우리 아이들도
집에 가져가고 싶다고 했던 적이 있어요.

꽃, 열매, 곤충, 동물... 등
가까이 두고 싶어서
자연의 것을 쉽게 가져와버리는 사람들.

자연에 있는 것들은
자연 그대로의 모습 그대로 있어야 할
이유가 있는 건데, 우리가 그것을
잊어버리고 사는 건 아닌지 모르겠어요.

나의 물고기는 생명체의 소중함을
알게 해 주는 그림책으로
아이들에게 자연이 주는 고마움을
전해주기도 해요~♡


 

 


 


 여자아이는 아빠와 강가에 놀러 가서
물고기 한 마리를 잡았어요.

집에 돌아와 물고기가 살
멋진 집을 마련하고,
물고기가 좋아하는 먹이도 주었지요.

그런데 물고기는 먹이도 먹지 않고
나를 뚫어져라 보기도 하고..
어쩐지 화가 난 것 같았어요.

아이는 물고기 생각을 하다가
그만 잠이 들었어요..



 


 


 꿈속에서 아이는 물방울에 갇혀 있었어요.
혼자 있으니 점점 외롭고 슬펐지요...



 

 


 잠에서 깬 아이는 어항 속에 갇혀 있는
물고기도 꿈속의 나처럼 외롭고
슬프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래서 아이는 물고기를
다시 강으로 보내 주기로 해요.
물고기의 행복을 바라면서요...

“안녕, 물고기!”



-------------


 


 

놀이터에 가면 개미를 보고 장난치는 아이들..
잠자리를 잡아 못살게 구는 아이들..
물고기를 잡아 가져오는 아이들..

나보다 작은 생명체를 하찮게 여기는 마음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이 생명체의 소중함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아요.



 


책을 보며 아이가 발견한
책 표지와 이야기 속 물고기의 표정 변화에요.

저는 세 번 봐도 몰랐던 부분인데요,
아이들은 그림을 더 세심하게 보는
관찰력이 있는 것 같아요. ^ㅡ^


 

-------------


<나의 물고기>
자연의 것은 자연에 있을 때
가장 아름답다는 것과
아름다운 자연을 잘 지켜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책이었어요.
♡♡♡
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해볼 수 있어서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