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가는 날 스콜라 창작 그림책 60
서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 가는 날
글, 그림 서영


 


표지를 보면 밝은 표정의 할아버지의 모습과
귀여운 유령의 모습이 그려져 있어요.
스치듯 보면 할아버지가
소풍처럼 즐거운 여행을 떠나는
유쾌한 이야기로 보이기도 하지만,
이 책은 할아버지의 여행을 주제로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에요.

 

 


어느 날 꽤 늦은 시각 손님이 찾아와요.

할아버지는 손님을 반갑게 맞이하고
먼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해요.

 

 

 


먼 길을 가야 하니
장롱 밑에 모아둔 동전들도 꺼내
여비도 준비하고
달걀도 넉넉히 삶고
적당한 옷을 준비하며
여행 준비를 하는 할아버지..

꼬마 손님은 여행지에 도착하면
할아버지의 아내가 마중 나올거라는
좋은 소식을 전해줘요~

너무 설레고 신이난 할아버지는

 

 


수염도 말끔히 면도하고
묵은 때도 벗기고
아내가 좋아했던 양복을 꺼내입고..

혹시나 주름지고 흰머리 가득 한 자신을
아내가 알아보지 못할까 봐
옛날 사진까지 꼼꼼히 챙기며
먼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해요.

꼬마 손님은 할아버지에게
슬프지 않냐고 물어요.
그 말에 할아버지는...

"슬프기는, 미안하지.
남겨진 사람들이 슬퍼할까 봐
그게 미안해."

라고 말씀하세요..

오늘따라 구름한점 없는
여행 가기 딱 좋은 날씨에
할아버지는 그렇게 먼 여행을 떠나요...

읽고 나서 먹먹하기도 하고
여운이 많이 남았어요.

아이도 다 읽고 나서
눈물을 글썽이고 있더라구요..
할아버지가 여행을 준비하는 모습에서는
웃기도 하며 재미있게 봤는데,
할아버지가 떠나는 모습에서는
아이도 울컥했나봐요.

담담히 긴 여정을 준비하는
할아버지의 모습이
더 진한 여운을 남기게 하는 것 같아요.

작가는 아이들이 죽음을
막연히 무섭고 두려워하기보다는
죽음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인생의 한 여정으로서 받아들였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 책을 기획했다고 해요.

죽음은 아이들에게
말하기 꺼려지게 되는 단어 중 하나인데,
긴 여행을 담담히 받아들이고
먼저 떠난 아내와 부모님을 만날 생각에
설레여 하는 할아버지의 모습에서
죽음은 무섭고 두려운 것이 아닌
사람이 누구나 겪는 여정임을
더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죽음에 대해 여행이라는
다른 시각으로 써 내려간 이야기를 읽으며
아이가 죽음은 슬픈 것만은 아니라는 걸
생각해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죽음에 대해 아이가 궁금해 하거나
말해줘야 하는 순간이 있다면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