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 전면 개정판
이민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심리학자인 아버지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는 2002년 처음 출간되었을 당시 큰 화제가 되었었고, 태국과 중국에서도 베스트셀러가 될 만큼 큰 인기가 있었다. 그리고 2014년, 그 사이 달라진 사회 현실에 맞춰 내용을 대폭 보강하고 아들의 편지가 추가되어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란 제목으로 전면 개정판으로 만나볼 수 있었다.
그런데 독자들이 원제를 다시 살렸으면 좋겠다는 요청으로 이번에 다시 주제별로 핵심 내용을 정리한 코너를 추가, 새롭게 편집하여 처음 제목을 그대로 사용한 『네 꿈과 행복은 10대에 결정된다』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우리는 이미 10대를 경험했고, 그 때 당시 부족함과 아쉬운 점이 있었기에 10대를 경험하게 될 우리 아이들을 위해 부모로서 더 좋은 방향을 제시해주고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펼치게 되었다.

 

 

프롤로그

아이들이 부모와 관계가 좋으면 다른 문제는 저절로 해결되리라 생각했던 저자~! 아이가 중학생이 되고 첫 시험 성적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아들이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고 공부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 못한 점을 미안해 한 아버지.. 기분만 상하게 되는 대화 과정에서 고민 끝에 생각한 방법은 대화 대신 아들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것이었다고 한다. 

 

좋은 방법인 거 같았다. 두 아들을 키우는 엄마로서  점점 커갈수록 아들들과 대화의 어려움이 있을거란 걱정이 되는데 표현하기 힘든 말도, 감정이 격해져 불편해지는 말들도 글로 표현하면 서로의 생각이 보다 잘 전달될 수 있을 것 같았다.

저저가 이 책을 읽으며 당부한 다섯가지
1. 읽었던 흔적을 남겨라.
2. 순서대로 책을 봐야한다는 고정관념을 깨라.
마음에 드는 한 주제만 읽고 작은 일 한가지만이라도 실천해 보아라.
3. 적극적인 태도로 읽어라.
4.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부분이나 틀렸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과감히 X 표시를 하고 여백에 더 좋은 대안을 적어보아라.
5. 책을 다 읽은 후 자신이 남긴 흔적을 다시 훑어 본 후, 실천하라.

위에 내용은 다른 책을 읽을때도 부합되는 내용인 거 같다. 꼭 명심하기~^ㅅ^


아들이 보낸 편지

 

 

아들이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다.
아버지와 아들의 사랑과 감동이 느껴지면서..
아이가 방황을 하거나 혹은 힘든 상황이 왔을 때,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그런 부모이고 싶다,
소중한 추억을 쌓으며 다정하고 친근한 부모이고 싶다,
나도 10년, 20년 뒤에 감사한 마음이 드는 부모이고 싶다... 이런저런 생각을 해 봤다.

1부ㅡ관점을 바꾸면 세상이 즐겁다.

당연하게 여기지 말고 입장 바꿔 생각하기.
ㅡ 서로에게 칭찬과 격려를 하기.
ㅡ 잘못된 나쁜 습관은 버리고 변화된 자기의 모습을 상상해보기.
ㅡ성공의 비결은 좋아하는 일을 하거나 하는 일을 좋아하는 임.
ㅡ자기 자신을 사랑하라~스스로를 가장 사랑하고 격려해줄 사람은 바로 자신이고, 성장시킬 수 있는 사람도 자신임.
ㅡ하루를 긍정적인 마음으로 시작해 감사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기.

2부ㅡ목표가 정해지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ㅡ 목표를 가지고 목표를 눈에 띄는 곳에 크게 붙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모습을 생각해보며 이미지 트레이닝 하기.
ㅡ 구체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찾아보고,
꿈을 이루기 위한 일을 하루에 한가지씩 해보기.
성공하는 사람들의 4가지 공통점 (의지,실천력,끈기,열정)

3부ㅡ시간을 지배하면 인생이 달라진다.

ㅡ 낭비하는 시간을 체크해보고 시간을 허비하지 않기.
ㅡ 자투리 시간 활용.
ㅡ 시간도둑, 스마트폰과 인터넷에 휘둘리지 말기
ㅡ 공부는 책상에서만~!! 공부 전, 공부 후 책상은 항상 깨끗하게 정돈하기
ㅡ 집중해서 몰두하며 공부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공부하기
ㅡ 수업전에 배웠던 것과 배울 것을 확인하고 수업이 끝나면 잠시 배운 것을 생각해 보기. 수업 중에는 선생님과 눈을 맞추고 집중하고 노트 정리는 충실히~! 선생님께 질문을 하고 친해지기.

4부ㅡ지렛대를 찾아내면 공부가 즐겁다.

ㅡ효과적인 방법으로 책 읽기(PQ3R 테크닉)
ㅡ복습만큼이나 중요한 예습~!!
ㅡ복습은 공부한 직후에~!!
ㅡ노트정리는 색깔, 기호로 표시하며 효과적으로 하기.
ㅡ암기할 땐 이미지를 만들고, 스토리를 만들어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에필로그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10대들에게 中

 

자신에게 주어진 것들에 대해 당연하게 여기고 사는 것들이 많다. 포기하고 싶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10대도, 어른들도 많은데 주어진 것에 감사할 줄 알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는게 우선은 중요할 것 같다.
그래야 인생의 목표에 맞춰 작은 것 하나하나 실천해가며 작은 기쁨과 행복을 맛 볼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늦은 때란 없다고 한다.
후회는 아무리 빨라도 늦지만, 시작은 아무리 늦어도 빠르다고 한 것처럼 이런 저런 핑계로 못 해왔던 목표들을 다시 재설정하고 작은 것부터 실천할 수 있는 시작점을 지금부터라도 만들어야겠다.

책 서두에 표시를 하며 읽으라는 작가님의 말씀대로 흔적을 남기며 책을 읽어 내려갔다. 다 읽고 나서 내가 남긴 흔적을 훑으며 책장을 넘기니 내가 읽었던 글들과 생각이 더 정리되는 느낌이었다.

심리학 박사이자 두 아이의 부모이기도 한 저자가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말들과 경험에서 나오는 공부 방법과 해결책은 지금의 10대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부모도 저자의 지혜와 해결책을 통해 아이를 좀 더 이해할수 있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에게 찾아 올 소중하고 중요한 10대의 청소년기와 나의 목표 그리고 시간관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그리고 10대 자녀가 있다면 꼭 아이와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