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 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
우쥔 지음, 이지수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란 책 제목도 좋았지만 <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이란 부제가 손가락을 움직였다. 책 표지부터가 인상적이다. 구름의 형상 같기도 하고 엎질러진 물 같기도 하다. 삶이 뜬구름 잡는 것처럼 앞이 보이지 않거나 엎질러진 물처럼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할 때 읽으면 좋은 책인 것 같아 희망을 찾는 마음으로 책을 읽었다.


제 목 :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지은이 : 우쥔

옮긴이 : 이지수

출판사 : 오월구월 (해와 달 출판그룹)

발  매 : 2021.03.17


저자소개
우쥔은 현재 중국과 미국에서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성공한 사업가다. 중국 칭화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그는 구글 초창기 엔지니어 출신으로 현재 미국 캘리 포니아에 거주하며 실리콘 밸리에서 벤처투자사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에 소개된 저서로는 2019년 출간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는 당해 전 서점 베스트셀러를 기록했다. 무책임한 위로 대신 진심 어린 조언이 필요할 때 읽는 이 책은 실제로 저자가 두 딸에게 보냈던 40통의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제는 부모가 아니라 친구라는 생각으로 너와 대화하고 싶구나.' 성공한 아버지가 두 딸에게 쓴 개인적인 편지이자 세상의 모든 젊은이들에게 보내는 다정한 메시지. 인생과 세상, 돈, 사람, 문제, 일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저자 우쥔은 현실적이고 지혜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조정래 작가추천 2019년 전 서점 베스트셀러이다. 그 외에 <스마트 시대 무엇부터 해야 하나>, <수학의 아름다움>이 있다.

우쥔은 스스로의 성장이 성공으로 가는 유일한 길이라고 믿으며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도모하여 학계와 산업계에서 모두 능력을 인정받았다.

"삶이 유한하기에 우리는 가능한 더 적은 일을 더 잘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는 그는 자신의 가장 중요한 작업으로 글쓰기를 꼽는다. 중국과 미국을 오가며 겪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젊은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지식과 지혜를 글로 전하며, 중국 젊은이들이 꼽는 최고의 멘토로 자리 잡았다.

*들어가며

<실리콘 밸리에서 온 편지>에서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까지

이 책은 '더 따오'앱에서 <실리콘 밸리에서 온 편지>라는 칼럼을 모아서 쓴 이야기다. 구독자 수가 8만 명까지 늘어났으며 다양한 직업과 연령대의 사람들과 교류하며 관심 있어 하는 주제의 글을 토대로 이 책을 만들게 되었다. 이 책은 저자가 직장 생활을 할 때의 경험과 기타 인생의 여러 가지 경험의 총체이며, 저자의 시각으로 바라본 세상에 관한 이야기다. 이 책의 큰 주제는 '개인의 성장'이다


▶책의 목차는 3 파트 9장으로 구성되었다.

Part 1. 일과 직장

Part 2. 투자와 경영

Part 3. 인생과 식견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


저자는 Part 1에서는 직장이라는 가장 현실적인 삶의 터전에서 겪는 문제들에 관한 경험을 이야기한다. 구글, 텐센트 등을 거치며 터득한 직장 생활의 핵심부터 일을 대하는 태도, 자신의 의견을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구체적인 기술을 담았다.


Part 1. 일과 직장


1장 직장이라는 사회

첫 직장 선택하는 법 / 커리어에도 급이 있다 / 직장 생활을 망치는 네 가지 인식/당신이 더 높이 올라가지 못하는 이유 /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는 방법

2장 일을 대하는 자세

거짓 노동을 경계하라 / 1만 시간의 노력이 성공에 도움이 될까? / 문제를 해결하는 세 번의 도끼질 / 구글의 목표 관리법 / 마지막 한 걸음이 중요한 이유

3장 직장인의 의사소통

말과 일의 공통점 / 어떤 상황에도 통하는 말하기 기술 /

어떻게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가 / 발표를 잘하는 법


요즘 학부모들 중에서 직장을 다니는 사람도 있지만 아이를 돌보기 위해 가정에만 집중하는 사람도 많다. 주부로서의 삶을 돌아보는데도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직장이라는 사회뿐만 아니라 보다 기초가 되는 가정이라는 사회도 이제는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어떤 안목과 기준으로 배우자를 보고 결혼을 선택하게 되는지? 결혼을 해서 가정을 경영하면 숲을 보는 시각과 나무를 보는 시각은 고루 겸비하고 있는지? 입장에 따른 자신을 평가하고 더욱 성장하기 위한 기준은 가지고 있는지? 1만 시간의 노력이 가정의 행복과 성장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은 잘 하고 있는지? 열심히 사는 것만 답이 아니라고 느낄 때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한다.


누구나 자신만의 출발선이 있다. 나와 나 자신을 비교하든 나와 비슷한 조건의 사람들과 비교하든 중요한 건 몇 년 후에는 한 단계 더 발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말로 뜻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 큰 성장의 기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코로나 19로 인해 지난 1년간 아이들이 온라인 수업을 하면서 엄마의 성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절실하게 느꼈다.


1급 : 새로운 산업을 개발할 수 있는 사람

2급 : 다른 사람이 개발하지 못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사람

3급 : 독립적으로 제품을 설계하고 실현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

4급 : 다른 사람을 지도하고 리드해 

       영향력 있는 업무를 완성할 수 있는 사람

5급 :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엔지니어링 업무를 완수할 수 있는 사람

-란다우 등급 분류에 따른 IT 업계 엔지니어 5등급 분류-

한 단계 올라갈 때마다 요구하는 능력이 많아지는 만큼 영향력과 수입 역시 어마어마하게 올라갈 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 이 체계를 기억하고 과연 나는 지금 어느 등급에 속하는지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성장에 한계를 느낄 때 벽에 부딪혔다 느낄 때 훌륭한 이정표가 되어줄 것이다. 31쪽


주부 9단이라는 광고를 본 적이 있다. 9단 까지는 아니더라도 이렇게 5등급으로만 분류를 해 봐도 나는 지금 어디쯤에 와 있나를 생각해 보게 된다. 4자녀를 천재로 키운 육아 서적이 나 자녀를 모두 명문대에 보낸 어머니, 자녀들을 모두 예술가로 키운 사례 등 훌륭한 부모들도 많다. 보편적 사람과는 다른 새로운 육아법으로 자녀를 키우는 홈 스쿨이나, 대안교육 등 다양한 교육 방법도 등장한다. 내 아이의 개성을 고려하고 연구하여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사람을 1급이라 한다면 누구나 노력해서 1급 부모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이든 성공하려면 제대로 된 목표를 세우고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는 등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그것이 스스로의 한계를 뛰어넘는 유일하고도 완벽한 방법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1만 시간의 노력이 성공에 도움이 될까?

캐나다의 유명 작가 말콤 글래드 웰은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어떤 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런데 뤼전위 회장은 뤄지 쓰웨이의 185번째 영상<머지않아 도래할 사회계층>에서 그는 1만 시간을 노력해도 성공하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연습이나 훈련 못지않게 사고방식이나 주변 환경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글래드 웰은 1만 시간의 노력 외에도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으로 지능, 운, 가정 환경을 꼽았다. 첫째 지능은 120이 넘기만 하면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둘째 운 혹은 시대적 배경을 잘 타고 나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주변 환경이다. 좋은 환경은 몸과 마음의 성장을 돕고 긍정적인 마음을 키워 잠재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이 모든 조건을 다 갖춘 후에도 무조건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

1만 시간의 법칙을 실천할 때 흔히 나타나는 4가지 문제점을 살펴보자.

1) 단순 반복

2) 습관적인 실패

3) 외부와의 단절

4) 체계의 부재


그럼 어떻게 하면 1만 시간의 노력을 통해 자기 자신을 더욱 효과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까? 저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세 번의 도끼질과 구글의 목표 관리법, 마지막 한 걸음이 중요한 이유에서 저자의 경험과 2017년 실제 저자의 목표 달성 현황 표를 예시로 들어가며 자세히 설명해 준다. 여기서 목표관리와 달성뿐 아니라 가정 관리와 인생 관리에 대한 지혜도 느낄 수 있었다.


발표를 잘 하는 법

1) PPT 첫 번째 장 : 

         우리는 누구이고 지난 몇 년간 무슨 일을 했는가?

2) PPT 두 번째 장 :우리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3) PPT 세 번째 장 : 우리 회사의 투자철학

4) PPT 네 번째 장 : 프로젝트에 대한 생각

5) PPT 다섯 번째 장 : 트렌드에 대한 생각

128쪽~

직장인의 의사소통 못지않게 가정에서의 의사소통도 개인의 행복과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첫 직장에서의 업무 습관이 나쁘면 두고두고 고생하는 것처럼 가정에서의 교육과 습관, 의사소통은 개인의 성공뿐만 아니라 가문의 미래를 결정짓기도 한다. 나는 누구이고 우리 가문은 대대로 어떤 일을 해 왔는지? 이 첫 번째 질문에 대해 이를 뒷받침하는 내용들을 2~5번의 질문에 맞춰 생각해 보자. 우리는 무엇을 잘 하는 집안인지? 우리 집안의 철학은 무엇인지? 지금 계획하고 있는 미래는 어떤지? 앞으로의 변화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재능을 어떻게 브랜드화시켜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봐도 좋겠다. 직장에서 회의를 하듯이 가족회의도 좋다. 이는 아이들의 교육뿐만 아니라 가족의 행복과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Part 2에서는 경영과 투자에 관한 이야기이다. 저자는 실리콘 밸리 벤처 투자자로서 수많은 기업의 흥망성쇠를 지켜보았고 실제로 많은 투자 경험을 쌓았다. 이를 통해 얻게 된 상업의 본질에 관한 통찰과 투자 노하우, 래리 페이지, 워런 버핏 등 성공한 대가들의 에피소드도 함께 다뤘다. 창업을 하거나 투자를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것이다.


Part 2. 투자와 경영


4장 경제적으로 사고하기

츠타야 서점이 성공한 이유 / 선택의 폭을 줄이는 전략 /

반드시 성공하는 제품의 3단계 법칙

5장 투자의 정석

돈에 대한 올바른 인식 / 일상 속 리스크 의식 / 입문자를 위한 투자의 기본 원칙 / 투자를 할 때 범하는 오류들 / 상황과 목적에 맞는 투자전략 / 반드시 기억해야 할 여섯 가지 투자 원칙

6장 대가의 지혜

구글 차업자 래리 페이지의 경영관 / 워런 버핏과의 점심 식사

/ 동양 최초의 경제학 논문 <화식열전> / 영업 고수의 비밀

가정경영에 있어서도 경제는 중요한 부분이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배우자의 조건에 직장이나 연봉을 꼽는다.

"세상에는 계속해서 새로운 상업적 개념이 생겨나지만 어떤 개념이든 종국에는 새로울 게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사실 개념을 어떻게 부풀리든 상업의 본질은 지난 수천 년 동안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다." 139쪽


마쓰다 무네아키는 엄청난 돈을 투자하지도 않고 자신의 일에 대해 과대 포장하지도 않고 어떻게 츠타야 서점이 성공할 수 있었는지 이유를 살펴보자.

츠타야 서점이 성공한 이유는 

첫째, 상업의 본질은 사람들이 돈과 시간을 아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이 쓰게 만드는 것이다. 사람들이 기꺼이 돈과 시간을 쓰게 만드는 것은 일종의 예술이고 마쓰다 무네아키는 그 일을 해낸 예술가다. 

둘째, 사람은 본래 남이 하는 대로 따라 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시대'라고 하면 다들 온라인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는데 그럴수록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노력이 노력이 필요하다. 사물의 본질에서 출발해 고민하다 보면 생각 없이 남을 따라 하는 사람들이 놓치는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은 마스다 무네아키가 신기술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것이다. 그에게 인터넷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일 뿐이었다. 그의 성공은 독립적인 사고와 상업의 본질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145쪽~146쪽에서 발췌

학교와 교육을 다루는 드라마는 언제나 학부모들의 관심사에 오른다. 스카이 캐슬, 펜트하우스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언제나 최고가 되어야 한다면서 고액 강사에게 인생을 거는 것은 건 무슨 교육인지? 유명한 학원이라면 새벽부터 줄 서서 따라가는 것도 흔한 우리들의 자화상이다. 상업에서 성공하려면 상업의 본질을 이해하는 독립적 사고가 중요하듯이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도 자기만의 독립적 사고와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이 있어야겠다.


마지막으로 Part 3.에서는 저자가 가장 하고 싶은 이야기인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과 어떻게 하면 멋지고 근사한 인생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생각이 담겨있다.

이 책을 통해 운명을 결정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알고, 좋은 운명을 만들어 나간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한다면 편협한 사고와 행동에서 벗어나 더 나은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 좋은 사고방식을 갖고 효과적으로 일하는 방법을 이해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건승을 빈다!!-우쥔

8쪽

Part 3. 인생과 식견


7장 인생을 바꾸는 사소한 습관

수박과 참깨 / 빼기의 미학 / 천재와 보통 사람의 차이 /

마라톤을 완주하는 방법 / 운에 관하여

8장 식견을 논하다

장자와 식견을 논하다 / 독서의 의미 /

우리는 18세기 사람들 보다 행복하게 살고 있을까? / 죽음을 향해 살아가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빼기보다는 더하기를 좋아하고, 잃는 것보다는 얻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우리 인생은 조금 잃고 덜어냄으로써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다. 물론 빼기는 본능에 위배되는 일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실천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럴수록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더 많은 기회가 찾아온다."

장자는 <양산주>에서 '유한함','무한함','영원함'과 같은 고차원적인 개념을 말했다. 장자는 시간이 유한하기 때문에 모든 일을 다 할 수 없고, 버리고 포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장자>의 영향을 받은 저자 우쥔은 "삶이 유한하기 때문에 우리는 가능한 더 적은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낮은 수준의 일을 여러 가지 하면 두 배의 시간을 들였을 때 두 배의 수익을 얻지만 한 가지 일에 모든 시간을 집중해 남들보다 더 잘 하게 되면 두 배의 시간을 투자하고 열배 혹은 그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앞에서 이야기 한 참깨와 수박의 관계다"라고 한다.

우리 가문의 특징과 내 아이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선택과 집중의 교육이 필요한 때다. 언택트 시대에는 개인의 역량이 중요하다. 가정환경도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개인의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수박 한 개의 무게는 참깨의 2만 배도 넘는다. 그래서 참깨를 아무리 주워 담아도 수박의 무게를 따라가기는 힘들다. 저자는 성공적인 인생의 비결은 "빼기"에 있다고 한다. 빼기의 핵심은 일반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중요하지 않은 일을 가려내고 그것들을 과감하게 포기하는 데 있다고 한다.

가정에서도 가문의 철학과 개인의 핵심가치를 찾아서 성공적인 가정경영을 하면 좋겠다.

장자는 <추수>에서 식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우리가 흔히 '훌륭한 스승 밑에서 훌륭한 제자가 나온다.

''자기보다 유능한 사람과 어울려야 한다'라는 등의 말을 하는 것도 다 식견을 높이기 위해서다.

우리는 18세기 사람들 보다 행복하게 살고 있을까? 귀족의 세 가지 근본에 대해서 저자는 세 가지를 말한다. 1. 군사적 책임, 2. 지역 치안 유지에 대한 의무, 3. 사회적인 체면 유지다. 18세기에는 생활 리듬이 오늘날처럼 빠르지 않았고 귀족들은 언제나 침착함과 우아함 그리고 자율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다. 이것은 돈과는 크게 관계가 없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귀족의 기품과 자신감은 그들이 가진 강한 책임감과 긍지를 품고 평소 침착하고 우아하게 생활하며 위험한 순간에도 태연함을 잃지 않는다면 어떨까? 분명 모두의 존경을 받고 스스로도 행복을 느끼며 살아갈 것이다.

318쪽

가정 경영자로서 기억해야 할 다섯 개의 단어를 추천한다면 

바로 이 <책임>,<긍지>,<여유>,<우아>,<침착>이다.

이 다섯 개의 단어를 매일 마음에 새기며 산다면 18세기 귀족들보다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거라고 저자는 말한다.

직장이라는 사회와 가정이라는 사회에서 어떻게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18세기 귀족들 보다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열심이 답이 아니라고 느껴질 때 읽는 책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를 적극 추천한다.


#성장을 꿈꾸는 너에게 #열심이 답이 아닐 때 읽는 책 #우쥔 #오월구일 #이지수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제공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