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여행 끝에서 자유를 얻다 - 마음으로 몸을 살린 어느 탐식가의 여정
데이나 메이시 지음, 이유미 옮김 / 북돋움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대한민국에 사는 여성 가운데 '음식'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맛있는 음식을 앞에 두고도 나날이 두둑하게 올라오는 뱃살을 내려다보며 군침만 흘리는 친구, 동생, 선배를 바라보며 그런 의문은 커져만 갔다. 호기롭게 "그래, 일단 먹고 내일부터 운동하지 뭐!!"라고 외치는 사람도 포식 후 밀려오는 후회로 땅을 치는 경우가 많다. 조금만 참을걸! 왜 그렇게 욕심껏 먹었을까....라는 생각과 함께.

 

나 역시 마음껏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며 큰소리치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나이가 먹고, 환경이 변하고, 불규칙한 교대근무를 겪어내며 몸이 변하기 시작했다. 규칙적으로 생성되던 호르몬은 제멋대로 날뛰기 시작했고 그런 영향으로 몸 역시 불규칙하게 변하기 시작했다. 나올 데가 들어가고 들어갈 데가 나오는 이상한 변화를 경험하며 '먹는 일'이 두렵게 생각되었다. 스트레스 받을 때마다 찾던 초콜릿은 살찌는 주범이 되어버렸고, 끼니때마다 찾던 고기반찬은 멀리 해야 할 반찬 목록 1위가 되어버렸다.

 

책의 저자 역시 서서히 몸무게의 변화를 겪었다. 나이 먹을수록 늘어나는 체중은 그녀의 부담스러운 존재가 되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폭식에서 자유롭지 못한 자신의 식습관을 바라보며 왜 그런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게 되었는지 알아내기 위해 음식여행을 떠나게 된다.

 

그녀가 제일 사랑하고 탐닉하는 음식, 올리브, 치즈, 소시지, 초콜릿 등이 만들어지는 곳을 직접 찾아 그것이 밥상에 오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눈으로 직접 보고 오감으로 느낀다. 그러면서 무조건 게걸스럽게 먹어대기 보다는 음식이 나에게 끼치는 영향에 대해 공감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그녀는 어린 시절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지 않았다. 아버지에 대한 애증을 간직한 채 성년이 되었다. 그녀는 허기진 마음을 먹는 것으로 채워왔고, 빈 집에 앉아 냉동피자 한 판을 게걸스럽게 먹어대는 모습을 커서도 고스란히 기억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 모든 기억은 상처와 몸무게로 돌아와 그녀에게 달라붙었다.

 

<내가 원하는 건 완벽한 몸매도, 완벽하게 먹는 방법도 아니다. 더 나은 건강, 더 큰 마음의 평화, 내 외모 안에서 나를 평온하게 해줄 음식과의 새로운 관계 정립을 원하는 것이다. 중년에 이른 지금, 나는 음식을 넘어서는 무언가를 갈구하고 있다. 내적인 자유에 굶주려 있다.>

결국 우리는 먹는 것에 공포를 느끼는 만큼 마음의 상처를 안고 있는 건 아닐까? 생각해봤다. 먹는 일은 결국, 생존과 연결되어있다. 더 건강하고, 아름답게 삶을 영위하게 위해선 먹는 일이 꼭 필요하다. 저자가 내면의 목소리를 따라 여행하는 여정을 따라가며 나 역시 내면의 자유를 갈구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먹고 싶은 욕망을 억지로 누르기보다, 건강하게 섭취하고 건강하게 몸을 사랑하는 방법을 찾아야 비로소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간단한 진리도 찾게 되었다. 내면의 자유는, 결코 멀리있는게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