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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의 관람차 ㅣ 살림 펀픽션 2
기노시타 한타 지음, 김소영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악몽의 엘리베이터'에서 폐쇄된 공간을 이용한, 사람들의 심리를 잘 꿰뚫어 본 기노시타 한타의 솜씨에 박수를 보낸적이 있다. 인간 본성과 더불어, 폐쇄된 공간이 줄 수 있는 공포가 어떤 것인지 잘 말해주는것 같아, 숨죽이며 읽었던 기억이 난다.
이번에는 기노시타 한타가 '관람차'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하늘 높은 곳까지 아찔하게 올라가는 관람차-하지만 그 곳은 곧, 공포의 장소가 된다. 한 바퀴 돌아 무사히 지상으로 돌아오면 다행이지만 누군가에 의해 관람차가 멈춰진다면, 그 자체로서도 공포이리라.
관람차마다 각각 사연있는 사람들이 올라탔지만, 제일 큰 사연을 간직한 곳은 18호다. 시시한 건달인줄 알았던 다이지로는 데이트를 핑계로 니나를 관람차에 태운다. 그들이 탄 곳은 18호 관람차-관람차에 타자마자 다이지로는 니나에게 사과를 한다. 당신을 납치해서 미안하다고. 니나는 장난으로 받아들이지만 다이지로가 내미는 폭탄에 할 말을 잃는다. 도망갈 곳 없는 곳에서 니나는 납치된 것이다.
이제부터 시간싸움이다. 다이지로는 니나의 아버지에게서 천문학적인 돈을 뜯어내려 하고, 니나는 나름대로 납치범과 머리싸움을 하려 분주하다. 관람차가 멈춘 그 시각, 다른 관람차들도 각자의 사정으로 복잡한데, 17호에는 고소공포증이 있는 순진한 가장이 가족들을 보호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고 19호에는 게이 커플(?)인 듯한 늙은 남자와 젊은 남자가 바깥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20호에는 자칭 '이별청부업'을 하고 있는 여자가 관람차가 멈춘것을 기회로 돈을 뜯어낼 궁리를 하고 있다.
이렇게 관람차마다 각기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 그들은 시간을 향해 달려간다. 그러면서 관람차에 탄 사람들의 과거 이야기가 오버랩된다.
악몽의 엘리베이터를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은, 각기 인물들에 대한 연결고리였다. 물론 목적이 있어서 단합한 그들이였지만, 엘리베이터라는 밀실공간에 어울리는 공포를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 관람차 편에는 각 인물들에 대한 연결고리가 뒤로 갈 수록 흥미진진하게 이어진다. 그들의 과거 이야기는 무시무시한 '납치'라는 범죄를 왜, 일으킬 수 밖에 없었는지 진지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거기에 더불어 기노시타 한타만의 '웃음'코드는 자칫 긴장할 수 밖에 없는 이야기 구조를 마음 편히 읽어갈 수 있도록 쉬게 해준다. 오랫만에 책을 읽으며 깔깔 웃어봤으니 말이다.
인간 본성은 궁지에 몰려봐야 알 수 있다고 한다. 편안하고 행복한 상태에서는 그 누구도 마음 속 심연을 보여주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기노시타 한타는 폐쇄된 관람차 안에서 관람객들의 깊은 심연을 제대로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웃음도 함께 말이다.
더운 여름, 끈적거리고 귀찮은게 싫다면 기노시타 한타의 '악몽의 관람차'를 꺼내들어보면 어떨지. 분명, 후회하지 않은 선택일 것이다. 그가 전해주는 관람차안의 이야기는 더운 여름조차 잊게 만들테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