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장조의 살인
몰리 토고브 지음, 이순영 옮김 / 살림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불협화음'이란 존재를 껄끄럽게 생각할 것이다. 아름답고 순조로운 곡조속에 등장하는 '불협화음'이란 녀석은 연주하는 이는 물론이고 듣는이로 하여금 이마살을 찡그리게 만드는 못된 녀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불협화음'이 한 사람을 광기속에 몰아넣고 반평생을 정신병원에서 보내게 만든다면?? 'A장조의 살인'에 등장하는 로베르트 슈만은 불협화음 속에 자신을 던져넣고 고통받았다.

19세기 독일에는 독일인들이 사랑하는 음악가가 있었다. 아름다운 곡을 작곡해 사랑받은 로베르트 슈만과, 아름다운 연주로 사랑받은 그의 아내 클라라 슈만. 하지만 로베르트 슈만은 남들은 듣지 못하는 'A장조'가 계속 귀에 들린다며 고통을 호소하고, 결국 책의 화자인 프라이스 경위에게 사건을 맡기게 된다.

남들은 로베르트 슈만에게 정신적인 문제가 있다며 수근대지만, 프라이스 경위는 작은 사실까지 꼼꼼하게 짚어가며 로베르트 슈만의 문제를 되짚어간다. 온갖 더러운 살인과 사기가 판치는 어두운 곳에서, 어찌보면 로베르트 슈만의 문제는 사소하게 보였을수도 있지만, 프라이스 경위는 어떤 무서운 사건이 시작될 것임을 알아차리게 된다. 프라이스 경위에게도 '불협화음'이 들리기 시작한 것이다.

오이제비우스(몽상적이고 우울한 자아)와 플로레스탄(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아) 사이를 오가며 극단적인 감정의 기복을 보이는 슈만. 그리고 그런 남편을 곁에 두고 삶의 모든 무게를 어깨에 짊어맨 아름다운 클라라 슈만. 그런 클라라를 사랑하는 브람스까지 프라이스 경위가 깊이 파고 들수록 사건은 알 수 없는 수렁 속으로 빠져들기만 한다.

그러다 평론가이자 기자인 아델만의 살인사건이 일어나고, 프라이스 경위는 슈만의 광기어린 행동을 분석해야함은 물론, 살인사건의 용의자를 찾아나서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갈 수록 정신분열이 심해지는 슈만의 일련의 행동, 클라라와 브람스의 비밀스런 애정행각, 결혼했음에도 여전히 슈만을 신뢰하지 못하는 장인, 그리고 사건 사이사이 떠다니는 '불협화음 A장조'가 마지막 결말을 향해 치열하게 달려간다. 

A장조는 결국 살인을 부른다. 클라이막스를 향해가는 교향곡처럼, 살인은 예고되어 있었지만 그 결말은 전혀 예측할 수 없다. 그렇기에 'A장조의 살인'은 또다른 추리소설적 재미를 준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재미는 19세기의 세세한 장면과 더불어 지금까지도 사랑받는 음악가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있다는 것이다. 천재라 불린 그들이 거닌 거리 곳곳을 상상하며 책을 읽는 재미는, 다른 추리소설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가슴설레는 재미일 것이다.

피아노 앞에 앉아 'A장조'를 꾹 눌러본다. 이 음으로 인해 수렁속에 빠진 슈만을 생각하며, 또한 'A장조'가 불러온 무서운 사건들을 생각하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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