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 사진에 박히다 - 사진으로 읽는 한국 근대 문화사
이경민 지음 / 산책자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사진'은 참 재미있는 세계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사진은, 비록 한 장면을 그대로 정지시켜 놓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사진 너머에 존재하고 있는 것과, 사진 속 인물의 표정을 통해 많은 것을 추측할 수 있게 한다. 그래서 한 장의 사진을 보고도 많은 생각에 빠지는 것이리라.

아버지는 사진사였다. 비록 지금은 일선에서 물러나셨지만, 내 어린 시절은 늘 사진과 함께 했었다. 사진관에 사진을 맡기러 온 사람들은 제각각의 사연을 가지고 있었고, 사진을 정리하며 그들이 찍은 순간순간을 훔쳐보는것은 내 어린시절의 즐거움 중 하나였다. 사진은, 일회성이 아니라 추억하고 싶은 순간을 영원히 내 곁에 두게 해주고 사진 너머의 세계를 내 곁에 끌어다 주기도 한다.

'경성, 사진에 박히다' 역시 사진 너머의 세계를 사진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일본의 침략속에서 사진 역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사진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된 이유 역시 조선인을 통제하고 감시하기 위해 서류를 만들면서 사진을 첨부하도록 하면서부터였다. 독립운동가들의 사진을 찍어 여기저기 뿌리면서 감시하고 억압했던 일제의 치밀함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전운이 감돌면서 정보유출을 막기 위해 제공권까지 간섭하고 급기야 여행시에 카메라를 소지하면 압수하기까지 했으니, 말 그대로 사진은 국가에 의해 늘 간섭당하는 상태였다.

그외에도 사진으로 통해 그 당시의 시대상을 살짝 엿볼수도 있는데 여성만을 위한 '부인사진관'이 존재했고, 또 최초의 여자 사진사-이홍경이 있었다는 사실. 사진 한장만으로 인륜지대사인 결혼을 결정한 사실. 현재에도 문제가 되고 있는 몰카가 그때 당시에도 존재했었다는 사실등은 그 당시의 시대상을 사진과 함께 엿보는 기분을 느끼게 해주었다.

글쓴이는 말한다. "우리가 아는 근대의 모습이란 대부분 사진에서 비롯되었고 우리는 이미지를 근대라고 설명한다. 그 재현 방식이 객관적인 것과는 달리 사진의 주제와 구성은 얼마든지 주관적인 개입이 가능하기에, 누가 재현했느냐에 따라 사진의 사태는 다르게 나타난다. 이 부분이 사진의 아찔한 함정이다."
사진이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찍어냈다고 해서 그것이 사실을 말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 사진을 찍기위해 연출한 사진사의 의도를 꿰뚫어 볼 수 있어야 근대 사진속에서 우리가 보고자 하는것을 정확히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