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메르의 모자 - 베르메르의 그림을 통해 본 17세기 동서문명교류사
티모시 브룩 지음, 박인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0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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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누구나 그렇겠지만, 베르메르의 그림 <진주귀고리를 한 소녀>를 처음 봤을때를 잊지 못한다. 어떤 곳을 향해 애잔하게 시선을 보내는 소녀, 그 눈빛, 그리고 진주귀고리. 베르메르는 내게 그림에 대한 숨은 열정을 찾게 해준 화가였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베르메르의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가슴이 떨려 오는것을 느낄 수 있다.

책의 저자 역시, 시골길을 걷다 우연한 만남들로 인해 베르메르를 만나게 된다. 자전거로 여행하다 만난 베르메르의 도시 델프트, 그리고 수년뒤에 다시 만난 베르메르의 '델프트의 풍경'은 책의 저자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고, 베르메르의 그림안에 숨어있는 의미들을 역사와 연결시켜 특별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것이다.

'장교와 웃는 소녀'의 그림에서 장교가 쓰고 있는 모자에 주목한 작가는 그것이 아메리카 대륙에서 건너온 비버 털가죽으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에 착안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형성된 부족간 전쟁에 대한 역사 이야기를 사실감 있게 들려준다. '열린 창가에서 편지를 읽는 젊은 여인'에서는 침대 위에 놓인 중국접시가 어떻게 유럽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델프트의 거실까지 들어오게 되었는지 알려주고, '지리학자'와 '저울을 든 여인'을 통해서는 동양과 서양 사람들에게 세계지도와 은화가 갖는 의미와 그 영향력이 어떠했는지 조근조근한 목소리로 설명해준다.. 또한 담뱃대를 물고 있는 중국 신선을 처음으로 그린 델프트 접시에서는 흡연의 역사를 알려주기도 한다.

화가가 그림을 그릴때 그 안에는 화가가 의도했든, 그렇지 않든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히, 사실적인 풍경과 주변의 이야기를 많이 그린 베르메르의 그림들이 당시의 시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한 시대의 역사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것만 같다. 폐쇄적인 아시아 문화든, 공격적으로 여러 나라를 침략한 유럽의 역사든 그것은 지나온 수세기의 세월안에 녹아들어 하나의 유기체를 형성했다. 그것은 어떤 형식으로든 우리의 삶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베르메르의 그림 역시 그 영향중에 하나일 것이란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은 매우 특별한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그림 이야기인 동시에 역사를 들려준다. 베르메르의 그림 한 장을 통해 17세기의 역사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눈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한 지역의 역사가 다른 모든 지역으로 우리를 연결해주고, 결국에는 전 세계의 역사와 연결해준다는 걸 안다면, 위대한 업적이든 비극적인 대학살이든 어느 하나 우리 유산이 아닌 게 없다"라는 저자의 말이, 책을 덮는 마지막에 가슴 깊이 새겨졌다. 진정, 그 말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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