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책마을을 가다 - 사랑하는 이와 함께 걷고 싶은 동네
정진국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렇겠지만, 나는 책이 많은 곳을 좋아한다. 도서관의 딱딱한 의자에 앉아 몇 시간이고 책에 빠져드는 것을 좋아하고, 서점에 가지런히 진열되어 있는 신간들을 천천히 음미하는 것도 좋아한다. 동네의 조그마한 서점에서 이런 저런 잡지들과 고전들을 뒤적이는 것 또한 내가 가지고 있는 조그만 취미중에 하나였는데, 집 주변이 재개발되면서 서점 역시 사라져버렸다. 서점의 언니는 재고들을 정리하며 도저히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정신을 차리고보니, 동네 여기저기서 책 향기를 솔솔 풍기던 서점들이 어느새 없어지고, 그 자리에 술집이 대신하고 있었다. 나는, 내 유년시절을 잃어버린 듯 안타까움과 상실감에 마음이 텅 비어버린듯 했다.

그러기에, 책이 가득한 유럽의 책마을은 그 존재 자체로도 나를 설레게했다. 마을 자체가 책으로 가득한 그 곳, 사시사철마다 색다른 축제로 타지 사람들을 불러들여 책과 함께 하는 곳-사람 냄새과 책 냄새가 가득한 그 곳은 분명 별세계임이 분명했다.

책마을에는 그 마을과 지역의 특성에 맞는 서점들이 존재했다. 우리네처럼 잘나가는 신간만 쭉 배치해놓은 것이 아니라, 문학적 가치가 있는 고서에서부터 지역의 역사를 알려주는 역사서, 전집류등을 특색있게 분류하고 판매하는 서점이 바로 그것이다. 여러 세계의 문화를 닮고 배우고자 번역서가 많은 것도 하나의 특징이였는데, 책을 읽는 내내 가장 부러운 점도 그것이였다. 영어권의 책들만 집중되어 번역되는 우리네 번역현실은 책읽기의 깊이있는 접근을 가로막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나처럼 평범한 독자들도 더 깊이 있는 독서를 하기 위해선, 여러 나라의 다양한 책들이 필요할 것이란 생각이 간절했다.

막연한 나의 생각으로 유럽의 책마을은, 처음부터 자리를 잘 잡고 나라의 후원도 듬뿍 받을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과 달랐다. 유럽의 책마을 역시, 우리네와 마찬가지로 농촌의 붕괴에서부터 살아남고자 시작된 하나의 자구책이였다. 젊은이들이 떠나는 농촌과 고향을 어떻게하면 되살릴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부터 책마을이 시작되었다. 목가적인 농촌과 책마을의 조합은 참 이상적이면서도, 매우 잘 어울리는 만남이였다.

유럽 역시, 대형화된 서점들의 물량공세로 작은 서점들의 설 곳이 없어지고 있다. 그것에 대립하는 것 역시 책마을일 것이다. 내가 살고있는 곳의 서점이 없어지듯이, 유럽 역시 동네 곳곳의 서점이 없어지고, 책을 손쉽게 접할 수 없는 현실을 저자는 안타까워 했던 것이다.

<아침 커피를 마시고 신문을 뒤적이며 하루를 시작하듯이, 방과 후나 일을 끝낸 오후에는 서점에 들르는 게 일상이어야 한다. 누가 너절한 잡지와 참고서만 그득한 동네 서점에서 문화를 운운하겠는가. 담배 가게나 빵집이나 카페처럼 책방 또한 우리 곁에 가까이 있어야 하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유럽의 다양한 책마을을 보고 접하며 나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또한 희망을 엿보았다. 비록 동네 주변의 서점은 모두 사라지고, 희귀한 고서 따위는 취급하지 않으며, 비슷비슷한 내용들의 자극적인 신간만이 판을 치고 있지만, 책을 사랑하고 아끼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한, 우리가 사는 이곳에서도 유럽의 책마을처럼 책에서 희망을 엿보는 사람들이 분명 나타날테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