촐라체
박범신 지음 / 푸른숲 / 2008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등산을 좋아하기도, 싫어하기도 한다. 이상한 말처럼 들리겠지만 어쩔 수 없다. 내가 산에 대해 갖는 마음을 영원히 두가지일 것이다. 좋기도 하고, 싫기도 한 두 가지 마음. 

내 마음을 늘 산을 향해 있다. 우뚝 서 있는 그 녀석을 보고 있노라면, 그 녀석과 조근조근 대화를 나누며 그녀석의 꼭대기에 다다라 복잡하기만한 세상을 내려다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하지만 막상 등산을 시작하면 후회한다. 이렇게 힘든길을 왜 자처해서 올라왔을꼬. 그렇게 산에 대해 양가감정을 가지며 갈팡질팡하던 어느 날,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되었다. 일행과 떨어져 나 혼자 산길을 걷고 있는데 순간 주위가 너무나 조용해지는 것이 아닌가. 등산객의 말소리도, 시내물 소리도, 새소리도, 하물며 나무가 나무끼리 스치는 소리도 없는 고요함...그것은 공포라기 보다는 일종의 신비로운 경험이였다. 비로소 산과 나는 올곧이 바라볼 수 있었던 것이다. 그 어떤 장애물도 없이 산과 마주한 그때, 나는 내 자신과도 마주할 수 있었다.

'촐라체'를 읽어 가면서도 나는 내 자신과 마주하는 느낌이였다. 내가 등산한 산의 몇 배는 높은 산을, 오직 의지와 형제의 마음만으로 등반하는 여정은 손에 땀을 쥘 정도였다. 그래서 상민과 영교에게 묻고 싶었다. 산을 오른것에 후회는 없었느냐고. 하지만 그들은 후회하지 않았다. 조난당해 극한 상황에 이르렀을 때도, 영교가 추락해 상민이 위태롭게 줄을 붙들고 있었을때도 결코 후회하지 않았다. 

후회한다는 것은, 곧 삶을 살아간다는 것에 대해 후회한다는 것을 그들은 알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촐라체'는 인생과 많이 닮아있다. 얼음으로 뒤덮인 그 곳, 언제 빙벽이 떨어질지 모르는 아슬아슬한 그곳을 바라보며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상민과 영교가 촐라체 아래로 내려갈 수 없어 올라가는 길만 택했듯이, 인생 역시 마찬가지일거라고.

아버지가 다른 이복형제는 그들의 운명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그들은 자신들의 숙명을 받아들이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들은 촐라체에서 죽음과 싸우며 그들의 숙명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촐라체'는 죽음의 코앞까지 형제를 몰아가기도 했지만 결국 형제의 존재에 대해, 숙명에 대해 받아들이게 도와주었던 것이다.

촐라체의 마지막 장을 덮으며, 나는 주말 산행을 계획했다. 비록 전문 등산장비로 철저하게 준비한 등산은 아니지만, 내 존재에 대해 그리고 내 안의 모습을 마주하기 위해 떠나는 등산이다. 이번에 내가 마주할 산은 좋기도, 때론 싫기도 한 두 가지 산이 아니라, 올곧이 나를 바라보게 해 줄 듬직하고 믿음직한 산이다. 그 산은 나에게 앞으로 나아갈바와, 세상을 이해할 좀 더 큰 안목을 줄 것이라 믿는다. 상민과 영교가 촐라체에서 배웠듯이 나도 그러할 수 있으리라 믿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