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테르담
이언 매큐언 지음, 박경희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그 남자들의 공통점은 여자다. 평생 한 자리에 모일 수 있을것 같지 않았던 그들은 여자로 인해 한 자리에 모였다. 그 여자의 이름은 '몰리' 그 남자들은 몰리를 사랑했다. 사랑했었다....그리고 추억한다.

클라이브 린리는 성공한 작곡가이다. 몰리에게서 누군가를 사랑하는 법과, 타인에게 구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법을 배웠다. 버넌 핼리데이는 신문사 편집국장이다. 특파원 시절 몰리를 만나 1년간 동거했다. 버넌은 몰리의 자유로움을 사랑했었다. 외무장관 줄리언 가머니는 몰리와 은밀한 관계를 유지했었다. 그리고 몰리를 끔찍하게 구속했던 남편 조지. 이 네 남자는 몰리의 장례식에서 몰리를 추억하고 있다. 몰리의 죽음은 그들에게 충격이였으나 곧 일상으로 돌아간다. 몰리를 다시 볼 수 없다는 사실이 슬프지만, 넉놓고 슬퍼하기엔, 그들은 이미 너무나 나이들고 감정마저 단단해졌다.

그러던 어느 날, 몰리의 남편 조지는 버넌에게 특종감이 될 만한 사진을 제공한다. 그것은 몰리의 정부이자, 강경한 정책을 고수하여 버넌이 반감을 가지고 있던 외무장관 줄리언 가머니에 대한 충격적인 사진이다. 버넌은 사진을 즉시 매입하고 친구 클라이브에게 이 소식을 알리며 동의를 구한다. 하지만 클라이브는 사진을 신문에 싣는 걸 반대한다. 그건 몰리의 얼굴에 먹칠을 하는 것이며, 개인의 사생활은 존중되어야 한다고 딱 잘라 말한것이다. 동의를 구하려던 버넌은 클라이브에게 실망하고, 클라이브 역시 친구였던 버넌의 행동에 실망하게 된다.

몰리의 죽음과, 버넌의 행동으로 작곡에 집중할 수 없던 클라이브는 악상에 집중하기 위해 등산을 하게 되고, 막 악보에 집중하려던 찰나, 어떤 여자의 비명소리에 방해받고 만다. 어떤 남자와 실랑이를 벌이는 여자...클라이브는 머리속에 떠오른 악상과 도움이 필요한 여자 사이에서 잠시 망설이다가, 결국 몰래 빠져나오고 만다.

도움이 필요했던 여자를 모른척 했던 클라이브, 외무장관의 은밀한 사진을 손에 넣고 특종을 노리는 버넌, 탄탄대로를 달리던 외무장관의 위기, 그리고 사진을 제공하고 상황을 바라보는 조지....이렇게 네 남자는 또다른 상황에서 마주하게 된다. 이번에는 사랑했던 여자로 인한 대면이 아니라 자신들의 내면을 정면으로 꺼내놓고 마주하고 있는 것이다.

'몰리'에게서 자신의 은밀한 부분을 맡기며 보호받아왔던 네 남자, 그들은 몰리를 잃었고 결국은 끝을 향해 달려간다. 그 끝에 승리하는 자는 과연 누구일까? 

단시간에 읽어 내려갔던 것과는 달리, 책의 여운은 오래도록 나를 놔주지 않았다. 사회 계층상 고위직에 위치한 이들의 추악한 내면과, 자신의 추악한 내면으로 인해 파멸을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남의 탓으로 돌리는 그들의 모습을 보며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나 역시 아무런 생각없이 남을 탓하기만 했는데...내가 타인을 내 마음대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일까?라는 생각이 끝없이 머리속을 맴돌았다.

나에 대해, 타인에 대해, 그리고 내면의 은밀한 욕망을 돌아보며 많이 생각할 수 있었다. 그러면서 끊임없이 나에게 질문을 던진다. 내가, 타인을, 판단할 수 있을까? 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