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들지 않는다는 것 - 하종강의 중년일기
하종강 지음 / 철수와영희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쓴이인 하종강씨에 대해 내가 아는 건 극히 적은 지식이다.
노동 운동가...라는 것 정도? 그래서 책 내용도 전투적이고, 사람을 고무 시키고, 노동 운동에 대해 장황하게 늘어놓으리라 지레짐작 했었다.
사람들에게 철 좀 들라고...그런 의미로 제목도 이리 지으셨다보다...혼자 짐작했었다.

하지만 그런 내 짐작은 한참 벗어나고도 벗어난 것이였다.
'하종강의 중년일기'라는 소제목처럼 본인이 노동운동을 하면서 알게 된 사람들의 이야기부터, 가족 이야기, 삶 이야기들이 일기처럼 차례차례 어우러져 가슴을 따뜻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가슴 따뜻한 이야기속에, 나를 뉘우치게 하는 부분이 있었으니 바로 이런 것이다.
비가 억수같이 쏟아질 때 나같은 사람은 '커피 마시면서 음악듣기 딱 좋다'라고 생각하고, 실제로 그런 감상적인 포스팅을 올릴때도 있었다. 하지만 한편에선, 농민들이 물에 잠겨가는 논을 보며 한숨지을 수도 있는 것이다. 가슴 아픈 사람들을 이해하자고 말씀하시는 부분에선 내 얼굴이 화끈거렸다. 

노동 운동 역시 그렇다. 상대적으로 힘있는 자본가나, 정부를 향해 소시민들이 할 수 있는 건 작은 목소리를 여럿이는 내는 것일거다.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줄 수도 있는것을 나는 너무 내 자신만 바라보며 살았다. 그래서 하종강님의 삶을 들여다보며 많이 부끄러웠고,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노동 운동을 한다고 모두 감정이 없는건 아니라고 하셨다. 그들도 사랑이 있고 꿈이 있을터. 철들지 않는다는 것은, 생각이 없다는 것이 아니다. 세상의 나쁜 물이 물들지 않고 올곧이 자신만의 신념을 실천하는 것...바로 그것이 철들지 않는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일거다. 

나는 어떤가? 철이 들었는가...그렇지 않은가...책을 덮고 가만히 생각에 잠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