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의 비밀 - 버핏의 평생 파트너, 트위디 브라운의 절대 투자 원칙
크리스토퍼 브라운 지음, 권성희 옮김, 이상건 감수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를 시작했을 당시가 생각난다. 가치투자에 대한 인식이 바로 섰더라면 손절이나 존버와 친하지 않았을 텐데. 눈만 뜨면 주식 동향을 체크하고 24시간 내내 구동되는 코인앱을 보느라 정말 하루 종일 엉망이었다. 주식, 코인, 경제 유튜브 채널을 출퇴근 길은 물론 집에서도 꽤 열심히 시청했다. 이런 생활을 루틴으로 설정하고 반복하다 보니 한 가지 깨달은 게 있었다. 불장에는 유튜브 알림이 1분에 한 번씩 울릴 때가 있는가 하면, 하락장에는 하루에 한두 번 울리는 정도였다. 전문가라고 하는 그들은 중계방송하는 사람들이었을까? 물론 예측하는 유튜버들도 있었다. 그러나 예측은 예측에 불과한 경우가 많았다. 선투자를 하고 투자 공부를 한터라 손대는데 아주 힘들었다. 지금은 가치투자의 탈을 쓴 채로 존버중이다.

『가치투자의 비밀』
버핏의 평생 파트너, 트위디 브라운의 절대 투자 원칙 [개정판]
크리스토퍼 브라운 저 / 권성희 역 / 이상건 감수 | 흐름출판 | 2023년

투자자들 사이에서 『가치투자의 비밀』에 대한 신뢰는 대단하다. 투자하다 심리적으로 힘든 날이면 찾게 되고, 주변인들에게 투자 입문서 1순위로 권한다고 한다. 투자 고수나 입문자에게 두루 인기가 있어 수년간 스테디셀러로 유지할 수 있었나 보다.


가치투자란 주식을 내재가치보다 싸게 사는 것을 말한다. 즉 주식시장 표면에서 일어나고 있는 여러 가지 사건들과 관계없이 기업의 근간을 구성하는 가치에 근거해 주식을 사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은 가치투자 기준에 따라 안전마진이 확보된 싼 주식을 여러 개 사서 분산 투자하는 것이 가장 건전한 투자전략이라는 사실에 이르기까지 총 4장에 걸쳐 가치투자의 절대 투자 원칙을 설명하고 있다.

주식투자도 쇼핑하듯 하면 이기는 방법을 시작으로 내재가치와 투자의 안전거리, 위험 없는 최고의 투자 기회를 이해하기 쉬운 설명과 함께 가치투자의 기본 원칙을 설명하고 있다. 황금 가치주를 찾는 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구성된 2장에서는 주가 하락은 양날의 칼이라며 장단점을 설명하고 있으며, 할인 중인 주식을 찾는 방법과 기업 건강검진이라는 기초적인 문제와 기업의 미래를 가늠하는 16가지 질문과 해석을 정성스럽게 채워놓았다. 해외로 눈을 돌리면 기회가 두 배로 늘어남을 강조하는 3장에서는 외국의 회계기준의 이해와 변수, 환율 차익에 대한 주의점 설명에 이어 선진국에 투자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시장에서 승리하는 법이 담긴 마지막 장은 등락의 타이밍보다 주식시장에 머물러 있어야 한다는 사실과 펀드매니저의 선택, 원칙을 고수하는 용기를 가져야 함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세월과 함께 방법은 변하지만, 원칙은 변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통해 가치투자 원칙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저가주 사냥꾼 월터 슐로스,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 설명이 필요 없는 워런 버핏, 현대증권 분석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 등의 일화나 주장들이 간간히 등장해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여기에 단기 투자로 왜 성공하기 어려운지, 주식을 싸게 사는 게 왜 중요한 것인지, 주가 예측이라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게다가 허망한 것인지를 증거하는 데이터가 풍부하게 소개되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지불해야 하는 가격과 그 대가로 얻는 가치를 비교해 구매를 결정한다. 평소보다 가격이 싸면 필요하거나 갖고 싶었던 것을 더 많이 산다. 하지만 주식시장에서만은 예외인 것 같다. 사람들은 주식시장에 오면 이러한 일반적인 쇼핑 방법, 합리적인 소비 형태를 까맣게 잊어버린다. 주식시장에서는 가치를 따지지 않고 남들이 좋다고 하는 주식에 덩달아 흥분하고 인기 있는 주식의 유혹에 쉽게 넘어간다.’

주식투자를 정말 쇼핑하는 것처럼 해야 하나. 같은 상품이면 최대한 더 싸게 사려고 하는 것처럼 주식도 마찬가지이긴 하다. 안전마진을 가진 주식을 내재가치보다 싸게 산 뒤 인내하며 기다리면 된다. 가치투자를 할 때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은 바로 인내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내의 부족인 성급한 기질 때문에 가치 투자가 아직도 주식투자의 주류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다.

주식 쇼핑을 시작으로 인내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가치투자 방법이 『가치투자의 비밀』에 담겨 있다. 이 책을 시작으로 투자의 기초를 다진다면 정말 행운일 것 같다.


*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생각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