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라메와 포실한 일상들 - 내 손으로 만드는 12가지 매듭공예
신혜윤 지음 / 마들렌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으로 엮는 매듭 공예

일상을 함께한 12가지 마크라메 이야기


​마크라메에 대해 관심만 있었는데 [마크라메와 포실한 일상들]이란 책을 통해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시간도 만나게 되었어요.​

옆으로 사악 넘긴 머리가 무척이나 매력적인 주인공, 화분 뒤에 숨어 있는 고양이가 귀여운 표지를 장식하고 있어요. 책은 어른 손바닥으로 가려질 만한 크기랍니다. 계절마다 다른 색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어느 계절을 찾아가고 있는지 금새 확인할 수 있어요.


신혜윤(활동명 : 포실) 작가님은 디자인 대학교를 졸업 후 디자인 회사에 취직하였는데, 우연히 알게 된 마크라메, 공예의 매듭에 빠진 이후로 책까지 그려낸 창작자예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크라메와 일상을 담은 일상툰 연재를 시작해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답니다. 작가님의 다양한 활동을 응원하게 되네요.

마크라메 소품 12가지가 계절별로 각각 3가지씩 소개되고 있답니다.




재료와 부재료 / 마크라메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굵기의 실들과 부재료들이 나와요.

마크라메 기본매듭 / 마크라메에 사용하는 다양한 매듭법 중 이 책에서는 기본적인 매듭법 6가지를 소개하고 있어요. 평매듭/평돌기매듭/이어엮기/사선 이어엮기/로프 매듭/레이스매듭

초보자들도 따라하기 쉽도록 소품 만드는 과정을 웹툰 그림으로, 사진과 글로, 동영상 QR코드로 설명해주고 있답니다. 글과 사진으로 보는게 어려울 땐 QR코드!! (이 부분은 마크라메의 초보자인 저에겐 유용했어요. )

기본 매듭 중 평매듭이에요.

과정들이 사진으로 잘 표현되어 있어서 따라하기 쉬웠어요.


마크라메 소품 사진과 작가님의 짧은 글, 필요한 재료와 사용한 매듭법이 각 소품마다 나와 있어요.



일상 웹툰을 읽다보면 작가님의 생활 속에서 마크라메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요. ​ 좀 더 친숙하게 마크라메를 경험하게 하는 것 같아요. 귀엽고 따듯한 느낌의 그림들과 내용들이라서 삶 속에 마크라메가 어떤 힘과 위로와 의미로 다가와 있는지 알 수 있어요. 때로는 공감하기도 하면서 즐겁게 읽게 되네요. 청귤을 담그는 웹툰을 읽으며 여름이 기다려지고, 키링과 연결되는 일상에서의 일들, 공방을 열고 싶은 작가님의 마음에 공감해보기도 합니다.

마크라메 중 팁도 웹툰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저는 티코스터와 키링을 만들어보았어요.

티코스터는 아직 빗질 전이라서 복슬복슬한 술은 아직이에요. 책과 영상을 보며 매듭을 따라했는데, 이어엮기는 모양을 찾는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레이스매듭이나 평매듭은 어렵지 않았어요. ​

키링은 평매듭만으로 만드는 건데 금새 완성할 수 있었어요.

[마크라메와 포실한 일사들]은 단지 마크라메만 소개하는 책은 아니랍니다. 바쁘게 움직이는 작가님의 일상 속에 마크라메가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웹툰을 통해 신선하게 경험해보게 됩니다. 시간을 들여 매듭을 엮고 다양한 소품들을 만들다 보면 몸도 마음도 쉼을 얻게 하는 마크라메. ​

웹툰이라는 형식이기에 마크라메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었어요.

웹툰을 읽으며 작가님의 일상을 공감해보기도 하고 그 안에 있는 마크라메에 대한 애정어린 마음도 들여다보는 시간도 경험하게 해요. 기본적인 매듭법에서부터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12가지 소품들이, 과정과정을 잘 담은 사진, 동영상 등을 통해 잘 나타나 있어요.

쉬운 것부터 조금 어려운 것까지 있는데 시간을 들여 하나하나 완성해가다보면 삶의 쉼과 함께 작품도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요. 마크라메를 통해 일상의 지친 몸과 마음을 쉴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요.

#마크라메와포실한일상들 #신혜윤 #포실 #삼육오 #마들렌북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매듭공예 #마크라메 #취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