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과 주근깨 공주
호소다 마모루 지음, 민경욱 옮김 / 대원씨아이(단행본)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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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래여, 나를 이끌어줘!"

<용과 주근깨 공주/호소다 마모루/대원씨아이/책소개 중>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작품은 언제 보아도 마음이 좋아요.

그 중 <늑대 아이>, <썸머워즈> 는 제일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죠.

몇 번을 봐도 좋다는.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새로운 작품, 감독이 직접 쓴 원작 소설이라 너무나 반가운 <용과 주근깨 공주>입니다.

메타버스. 초월세계. 가상세계. 현실을 초월한 세계. 현실에는 없는 가상의 우주라고도 말하는 곳. 감독의 상상력이 너무나 궁금해집니다.


하얀 이빨을 드러내고 발톱을 세우고 있는 용.

따듯한 미소와 손길로 그런 용을 쓰다듬고 있는 주근깨 공주.

마치 미녀와 야수 같은 느낌의 그림.

지은이 호소다 마모루

1967년 일본 도야마 출신. 91년 도에이동화(현 도에이 애니메이션)에 입사해 애니메이터, 연출자로 활약한 뒤, 프리랜서 활동을 시작했다. <시간으르 달리는 소녀>(2006년), <썸머 워즈>(2009년)를 감독하여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2011년 자신의 애니메이션영화제작회사 스튜디오 치즈를 설립. 감독,각본,원작을 맡은 <늑대아이>(2012년), <괴물의 아이>(2015년)가 대 히트를 기록했으며, <미래의 미라이>(2018년)로 애니상을 수상하고, 아카데미상 장편 애니ㅔ이션부문에 노미네이트됐다.

<현실은 바꿀 수 없다. 하지만 U에서는 바꿀 수 있다.>

<자, 또 다른 당신을 만들자.>

<자,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자.>

<자, 세상을 바꾸자... .>

<용과 주근깨 공주/호소다 마모루/대원씨아이/초대장 편 p. 12>

이야기는 [초대장]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전 세계 50억 이상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최대의 인터넷 공간인 가상세계 U, 동물, 곤충, 물건, 여신 등 상상력이 닿는 한도 내에서의 온갖 모습들을 하고 있는 As들, 하늘엔 거꾸로 매달린 고층 빌딩. 어디선가 들려오는 노랫소리.. 모두의 환호를 받는 노랫소리의 주인공인 벨은 새빨간 드레스, 긴 핑크색 머리, 푸른 눈동자, 뺨에 각인된 주근깨를 간직하고 있는 미인입니다.

도대체, 벨은 누구일까?

자연경관은 아름답지만 점점 인구도 줄어들어 사라져갈 위기에 있는 고치 작은 마을에 사는 17살고등학생 스즈는 아빠와 단둘이 삽니다. 활발하고 사랑스러우며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던 아이였죠.

고등학생이 된 스즈와 11년 전 과거의 스즈.

모든 날이 여름방학 같았다는 말처럼 바쁜 집안일 가운데서도 스즈와 항상 놀아주고 걱정해주며 사랑을 쏟아주던 엄마. 하지만, 8월의 비오는 어느 날 불어난 강물에 고립된 네 다섯 살 정도 되어 보이는 어린 아이를 구하기위해 죽음을 무릎쓰고 아이에게 가, 자신의 구명조끼를 대신 입히고 스즈의 엄마가 죽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엄마! 황급히 엄마의 옷자락을 잡고 매달렸다.

엄마가 지금부터 하려는 일이 너무 위험하다는 사실을 직감했다.

너무 불안했다. 소리치며 열심히 매다렬 막으려 했다.

엄마는 쭈그리고 앉아 내 손을 꼭 잡고서 뭐라고 나를 다독였다.

그때 엄마가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나지 않는다.

한껏 발버둥을 치느라 얘기를 들을 상태가 아니었다.

가지 마!

<용과 주근깨 공주/ 호소다 마모루 / 대원씨아이/p.44 >


갑작스런 사고. 엄마의 죽음. 인터넷에서는 사고에 대한 익명의 댓글들 속에 무심하게 쏟아내는 악의로 채워진 말들로 가득합니다. 엄마와 함께 노래하고 음악을 만들던 추억들을 뒤로 한채 엄마의 죽음 이후 더이상 노래를 부를 수 없는 '스즈'가 됩니다. 아빠와는 거의 대화 하지 않죠.

-엄마는 왜 나를 두고 강물에 들어갔을까?

왜 나와 사는 게 아니라 이름도 모르는 그 아이를 돕는 걸 선택했을까?

왜 나는, 외톨이인가?

왜, 왜, 왜... .

<용과 주근깨 공주/ 호소다 마모루 / 대원씨아이/p. 49 >

끊임없이 내면에서 쏟아내는 스즈의 질문이 나의 질문과 같습니다.

가상세계 U에서 생성된 스즈의 As 벨.

벨로 있을 때, 스즈는 신기하게도 목소리가 나오며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됩니다. 처음엔 반응이 별로했던 스즈의 영상은 시간이 지나며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물론 악플도 많았죠.볼 스타디움에서 라이브를 하던 어느 날, 용의 등장으로 라이브는 엉망이 되며 U를 보호하는 저스티스들은 용의 정체를 밝혀 언베일 시키려고 합니다. 히로와 함께 용의 정체를 밝히며, 용을 돕는 경험들로 인해 스즈는 새롭게 성장됩니다.

처음엔 반응이 별로했던 스즈의 영상은 시간이 지나며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물론 악플도 많았죠. 볼 스타디움에서 라이브를 하던 어느 날, 용의 등장으로 라이브는 엉망이 되며 U를 보호하는 저스티스들은 용의 정체를 밝혀 언베일 시키려고 합니다. 히로와 함께 용의 정체를 밝히며, 용을 돕는 경험들로 인해 스즈는 새롭게 성장됩니다.




처음엔 반응이 별로했던 스즈의 영상은 시간이 지나며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물론 악플도 많았죠. 볼 스타디움에서 라이브를 하던 어느 날, 용의 등장으로 라이브는 엉망이 되며 U를 보호하는 저스티스들은 용의 정체를 밝혀 언베일 시키려고 합니다. 히로와 함께 용의 정체를 밝히며, 용을 돕는 경험들로 인해 스즈는 새롭게 성장됩니다.




처음엔 반응이 별로했던 스즈의 영상은 시간이 지나며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됩니다. 물론 악플도 많았죠.볼 스타디움에서 라이브를 하던 어느 날, 용의 등장으로 라이브는 엉망이 되며 U를 보호하는 저스티스들은 용의 정체를 밝혀 언베일 시키려고 합니다. 히로와 함께 용의 정체를 밝히며, 용을 돕는 경험들로 인해 스즈는 새롭게 성장됩니다.




"가지 마, 엄마!! 가지 마!!"

엄마는 쭈그리고 앉아 내 손을 잡았다.

"안 돼. 엄마가 안 가면 저 애는 죽어."

그랬다.

틀림없이 엄마는 그렇게 말했다.

<용과 주근깨 공주/ 호소다 마모루 / 대원씨아이/ 노래 편 p. 299>


이해할 수 없었던 엄마의 모습.

밝혀진 용의 정체인 케이와 동생 토모를 돕기 위해서 스즈가 선택한 일들은

'처음 보는 누군가의 어려움을 지나치지 않고 용기내는 엄마의 모습'을 닮은 스즈와

어쩌면 엄마가 했던 그 날의 선택을

스즈가 이해하게 되는 순간을 마주하게 되는 게 아닌가 합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작품안에서는 가족이 자주 등장합니다.

혈연관계도 있지만 이웃, 친구도 포함되는 공동체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스즈 곁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그렇습니다. 벨을 노래하게 만든 친구 히로. 엄마와 같이 노래를 불렀던 성가대원들 오카모토 씨, 나카이 씨, 기타 씨, 하타나카 씨, 요시타니 씨. 죽음의 속삭임 속에서 손을 내밀어 그녀를 살리기도 하고 언제나 무슨 일이 있는지 걱정해 주는 소꿉친구 시노부. 아내의 죽음도 감당해야 했지만 변해버린 딸을 묵묵히 지켜봐야만 했던 아빠. 친구 카미신과 루카. 용의 정체인 케이와 그의 동생 토모.

모든 인물들은 스즈가 성장해 갈 수 있는 도움이었습니다.

우리는 현실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가상의 세계에서의 나는 내가 될 수도 있지만, 진짜 나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입니다.

가상세계 U의 모습, 아바타인 As를 생성시키는 과정, 그 세계를 관리하는 저스티스들이나 언베일(Unveil), 오리진이라는 설정들이 새로웠습니다. 글로 표현된 가상의 세계를 내 머릿속에서 내 것으로상상해 내는 것도 즐거웠습니다. 스즈가 벨이 되었을 때의 모습이나 용의 모습, 가상 세계 속 As 들과 벨의 노래 부르는 장면들까지도요. 이런 장면들을 감독은 영상으로는 어떻게 담아내고 있을지도 무척 궁금해지네요.

영상으로 만날 <용과 주근깨 공주>도 기대가 됩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의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용과주근깨공주 #호소다마모루 #대원씨아이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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