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상하고 아름다운 리월드 - 리원이와 함께하는 신나는 우리말 여행
노세령 그림, 리월드 원작 / 베가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상하고 아름다운 리월드:리원이와 함께 하는 신나는 우리말 여행>은 인기 키즈 유튜브 크리에이터 리월드 영상속 리원이와 아빠의 이상을 모티브로 해서 그려낸 책이다.
리원이와 함께하는 신나는 우리말 여행이라는 부제목처럼, 리원이를 따라 신나게 우리말 여행을 떠나보자.

등장인물

등장인물 중 젤리를 좋아하는 악마나 성이 주이고 이름이 인공인 동화속 인물이라는 독특한 설정이 눈에 들어온다. 사랑스럽고 엉뚱한 강아지 뽀찌에게선 눈을 뗄수가 없다.

미션 미리보기를 통해 매 회차마다 일어날 사건과 내용을 미리 짐작해 볼 수 있다.
<이상하고 아름다운 리월드>는 리원이의 태어남부터 시작한다.
무럭무럭 자라나 엄마와 아빠의 기쁨인 귀엽고 사랑스런 리원이, 강아지 뽀찌도 한 식구가 되며 동화책을 혼자서 읽을 정도로 리원이는 자라난다. 초등학교에서 종례시간도 잊을 정도로 개구쟁이지만,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리원이다.


어느 날 아빠와 강아지 뽀찌랑 신나게 놀다가 지쳐 잠든 리원이는, 아빠한테 읽어달라고 하려고 한 "진짜진짜 재미있는 동화책" 속에서 눈을 뜨게 된다.
그들 앞에 나타난 것은 동화 속 악마!!!
배가 고프면 포악해진다니!!
동화 나라 속 악마를 책 속으로 돌려보내기 위해선 우리말 퀴즈를 풀어야 한다.

라는 미션과 함께 모험은 시작한다.
<글자를 맞춰라>는 미션을 성공하며 악마는 작아지지만, 순순히 책 속으로 들어갈 악마가 아니다.
몸이 작아진 악마는 큰소리로 울고 그 덕에 동화나라는 온통 물바다가 된다.

<올바르게 읽어야 하는 미션>을 해결하고, 아빠와 리원이, 강아지 뽀찌는 동화마을에 가게 된다. 동화마을에는 동화 속 주인공(성은 주, 이름은 인공이다.)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다. 툴툴거리지만 동화 세상에서 누구보다도 리원이 가족에게 힘이 되는 든든한 친구이다.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 그리고 악마를 책 속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리원이 가족은 주인공과 함께 우리말 퀴즈 모험을 떠난다.


악마는 어떻게 책 속으로 들어가게 될지, 리원이 가족은 무사히 현실 세계로 돌아올 수 있을지, 동화마을 주인공과 떠나는 모험 속에선 어떤 미션들이 주어질지 기대해 좋다.
특별코너, 부록
책 후반부에 수록된 특별코너는 리월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Q&A가,
부록에선 속담 속 숨은그림찾기, 글자판 속 숨은 낱말 찾기 를 통해 재미있는 한글 공부 놀이가 있다.


<이상하고 아름다운 리월드>는 아이들이 읽기에 편한, 굵고 커다란 글씨체로 되어 있다.
알록달록한 색감과 사랑스럽고 귀여운 캐릭터들이 아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눈에 띄는 것은 동음이의어, 장음, 단음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접근하고 있는 점이다.
동굴이 길고 깊으니까 동굴을 의미하는 '굴'은 장음으로 소리를 낸다든지, 소나무를 짧게 '솔'이라고 부르니까 소나무를 의미하는 단어 '솔'은 짧게 소리를 낸다든지,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단어를 이미지와 연결해서 문장을 만들고 단어의 의미를 익히도록 하는 구성은 아이들이 한글을 즐겁게 배울수 있는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속담과 더불어 속담에 알맞은 그림, 속담에 대한 설명까지 한번에 보여주는 방식 또한 눈에 띈다.
젤리를 좋아하는 악마, 귀엽고 사랑스럽지만 엉뚱한 강아지 뽀찌, 툴툴거리지만 마음 따뜻한 주인공이 리원이 가족과 어울리며 다양한 사건들 속에서 드러나는 조화들기 책의 내용을 끝까지 흥미있게 이끌어가는 것 같다.
우리말 퀴즈를 풀어가며 모험을 헤쳐나가는 매장면 속 리원이와 아빠, 강아지 뽀찌의 티겨태격하는 장면을 보면 웃음이 끊이질 않아 이야기 속에 빠져들게 된다.
문제를 해결하는 리원이와 함께 모험을 떠나다 보면 아이들의 우리말 실력도 한층 성장할 것 같다.
실생활속에서도 바로바로 적용해 보면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이상하고아름다운리월드 #노세령 #리월드 #베가북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