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트리 코딩 탐정단 1 - 화재 편 코딩 학습만화 시리즈
박정호 외 지음 / 생능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딩교육,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화 되어 가고 있는 요즘, 학교 수업시간에 코딩수업을 했다는 아이의 말에 코딩에 대해 어떤 내용을 배우고 익히고 있는지 알아둘 필요를 많이 느낍니다. 





엔트리 코딩이 무엇인지 궁금해지며 책을 펼쳐보게 됩니다. 

'엔트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랍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명령어들이 블록 형태로 구성되어 있고, 그중 내가 원하는 블록들을 차례로 연결하면 그에 따라 프로그램이 실행되지요. 몇 번의 마우스 드래그로 프로그램 하나를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엔트리코딩탐정단(1)화재편>/본문p.4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렵습니다. 언어도 많고 복잡하죠. 그런데 그 어려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든것. 초등학생들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블록형태의 코드를 드래그하여 조립하는 형태로 만든 코딩 언어가 엔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트리 코딩 탐정단(1)화재편>의 내용은요.

<정이네 스마트 하우스>에 놀러간 타미, 정이, 준이는 정이네 집이 해킹당한 사실을 발견합니다. 엔트리 탐정과 함께 사건을 해결하며 누군가 집에 침입하여 물건을 훔쳐간 사실을 발견하게 됩니다. 사건의 범인이 정이네 아빠와 연관되어 있음을 파악한 엔트리 탐정과 아이들은, 정이네 아빠 연구소를 찾아가게 됩니다. 하지만 그곳에서도 사건이 발생한 것을 알게 됩니다...


내용 중간중간 사건을 해결한 코딩안내 부분이 있어서 엔트리 탐정과 아이들이 어떻게 사건을 해결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QR코드와 웹주소가 링크되어 있어서 완성작품을 통해 어떤 순서로 코딩하는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코딩워크북은 배움미션(순서대로 장면 배열하기, 사라진 물건 찾기, 하나의 단서로 범인 찾기) 과 도전미션(긴급 대피 방송 만들기, 화재진압시스템 오류 수정, 위치추적시스템만들기), 마이크로비트 화재경보기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에서 제시해주고 있는 알고리즘이나 코딩들을 아이들이 쉽고 편하게 따라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엔트리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직접 실행해 보았습니다. 블록형태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화면에 놓고 맞춘 후 실행하는 형태라 어렵지 않았습니다. 


<엔트리 코딩 탐정단(1)화재편>은 엔트리 기초에 대해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엔트리의 사용방법, 순차, 구조, 알고리즘의 개념들을 문제 해결을 통해 익힐 수 있으며, 워크북을 확용하여 기초적인 배움미션과 도전미션을 엔트리를 통해 수행함으로 실제로 코딩해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언어 중에는 어려운 내용들이 많이 있는데, 등장인물간의대화를 통해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QR코드가 링크되어 있어서 코딩을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확인하며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탐정이야기와 코딩의 만남. 학습만화를 통해 엔트리 코딩, IT에 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으며, 엔트리 프로그램으르 사용해서 직접 문제를 해결해 볼 수도 있습니다. 어렵다고 느껴질 코딩을 시작하는데, 만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엔트리코딩탐정단1권 #화재편 #엔트리코딩 #박정호 #문찬규 #임우열 #강태준 #생능출판 #처등컴퓨팅교사협회 #초등학습만화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