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굿맨 브라운
너새니얼 호손 지음 / 내로라 / 2021년 6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가 나다니엘 호손은 '주홍글씨, '일곱 박공의 집'으로 잘 알려진 작가입니다.
<굿맨 브라운>은 단편소설입니다. 왼쪽엔 영문, 오른쪽엔 한글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서
영어공부를 함께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굿맨 브라운은 하늘을 향해 외쳤다."하늘 위에는 천국이있고,아래에는 나의 신념이 있다! 그래! 나는 단단하게 우뚝 서서 악마에 맞서겠다!" -본문p.55
굿맨 브라운은 세일럼에 살고 있는 독실한 기독교인이며 이름처럼 선한 사람입니다. 아내인 '신념'은 어느 날 아침 숲으로 들어가려는 남편 굿맨 브라운을 말립니다. 하지만 그런 '신념'을 떼어놓고 그는 숲으로 들어갑니다. 숲에서 자신과 닮은 사람을 따라 숲속으로 들어갑니다. 풍기는 느낌이 어둡고 악한 그를 따라 들어간 곳에선 모임이 있습니다. 그런데 참석하게 된 모임엔 자신이 선하다고 믿고 생각했던 마을사람들과 아내 '신념'이 있었습니다. 자신이 믿었던 사람들의 악하고 추악한 생각, 모습들을 보면서 굿맨 브라운은 자기가 지금까지 믿었던 신념에 대해 혼란스럽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그는, 그날 밤 자기에게 일어난 일이 꿈인지 현실인지 알길이 없습니다. 더이상 아내도, 마을사람들도 신뢰할 수 없습니다.
"신념! 신념!"
굿맨 브라운이 애타게 소리치며 아내를 불렀다.
"하늘을 좀 올려다 봐. 사악한 악마에 맞서서 우리 함께 싸워보는거야!"
본문p.91
사람의 죄성, 본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됩니다. 겉으로는 선하고 착하다 여기며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들조차도, 자신의 내면에 있는 죄성을 위장하고 포장하고 있는 것, 사람 스스로에게는 자기를 지키고 있다고 믿었던 '신념'도 어쩌면 자기가 붙잡고 있는 '신념'일 뿐임을 보게 됩니다.
소설책 췻편에 수록되어 있는 <나다니엘 호손>, <청교도>,<세일럼 마녀사냥>,<암흑낭만주의>,<초월주의> 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 소설을 이해하는데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편이기에 가볍게 읽기에 좋을 것 같고, 내용면에서는 많은 생각과 토론들이 이어질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굿맨브라운 #나다니엘호손 #내로라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