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Book] 저는 수능을 포기하고 한 달에 4천만 원을 버는 고3입니다
김고딩(김주혁) 지음 / 든해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14/pimg_7381061074570336.jpg)
고3이라고 하면 의례적으로 힘들게 수능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수능을 포기하고 한 달에 4천만 원을 벌고 있는 고등학생이라니 놀랍기도 하다. 돈을 쓰기도 바쁜 나이에 스스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니 능력에 놀라웠다.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로써 김고딩에게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자녀에게 어떠한 생각을 깨쳐 줄 수 있을까 생각하며 읽어보려고 한다.
가장 먼저 느끼는 부분은 저자의 솔직함에 역시 MZ세대라는 생각이 든다. 자유와 책임이라는 단어가 가장 눈에 띄는 내용이였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자유가 필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실제 이루기는 어렵다.
하지만 성년이 되지 않은 고등학생이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어찌보면 가능하지 않을 것 같은 사업을 통해 차근차근 경제적 자유를 이뤄내고 있다는 것, 또한 많은 도전을 하며 실패도 겪고, 이를 바탕으로 경험을 통해 성장해 나가는 과정, 그리고 한 가지에 집중하지 것이 아닌 ‘배제’를 먼저 생각한다는 점, 어린 학생이 무엇을 알려줄까라는 생각을 한 자신이 부끄럽게 느껴진다.
현실에서 부란, 내가 하고 싶은 일, 선택하고 싶은 일을 걱정 없이 할 수 있기에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생각이 든다.
아마도 저자는 자본주의를 제대로 알고 있기에 활용할 줄 알고 있다.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 자본소득을 만드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러면 자본소득을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자본소득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많은 생각을 하며, 상세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기본적인 사업이 무엇인지, 실제 사업하는 방법, 자신만의 브랜드 상품을 만드는 방법 등 본인만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풀어주고 있다. 성공으로 달려가기 위한 여정은 매우 힘들다고 한다. 당연할 수밖에 없다. 무수히 많은 판매자와 쇼핑몰,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온라인에서 수익을 얻고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면 그냥 얻어가는 것은 없다. 힘든 만큼 이상의 노력이 따라야 상위를 얻을 수 있다. 학생이라고 어리게만 생각할 수 없다는 생각, 방황하는 청소년들도 함께 보며 가능성 그리고 희망적인 성장을 배울 수 있는 내용이 있어 자녀와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