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슭에 선 사람은
데라치 하루나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밀스러운, 뭔가를 숨기는 듯한 사람이라면 어떤 생각이 들까,

“당신은 나란 사람을 얼마나 알고 있어?”

소설 속 니나는 또 물었다. 얼마나 아는지, 하지만 무엇 하나 알지 못했다.

하라다 기요세는 클로셰트라는 카페 점장이다. 함께 일하는 시나가와 씨는 다른 지점에서 채용이 되었지만 사장은 기요세에게 맡겨졌다. 경험이 없어 실수가 많았다. 여러 가지 일로 끔직한 하루를 보낸 기요세는 마침 다음 날 휴일이였기에 맥주생각, 읽고 있던 책<깊은 밤의 강>을 보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실수로 통화버튼을 눌렀던 발신 번호에 병원이라는 이름이 이여졌다. ‘마쓰키 게이타’라는 이름이 나왔고 병원에 도착을 하니 의식불명의 중태였다. 게이타는 기요세의 전 남자친구다. 하지만 조그만 다툼이 있었고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연락을 하지 않은 상태가 되었다.

병원에 누워있는 게이타는 기요세가 생각했던 이미지가 아닌, 누군가와 육교위에서 싸움을 할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하지만 육교 위 싸움으로 함께 떨어지며 다친 상대방을 존재를 알게 되고, 그가 이와이 이쓰키 게이타와 친한 친구 그리고 연인 스가이 마오와의 만남 속에서 마쓰키씨를 알아가는 기요세의 이야기가 흥미롭다.

아픈 마쓰키씨에게 가족, 친한 친구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었지만, 그의 주변 관계 속 인물을 만나면서 그를 조금씩 알아가게 된다.

<깊은 밤의 강><편지 예문집>이 마쓰키씨 집에 있던 이유와 기요세가 보았던 <편지 예문집>의 내용, <깊은 밤의 강>의 내용과 그들의 모습은 어딘가 닮아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게이타와 친구 이쓰키는 어떻게 될지, 그리고 조금은 어색할 수 있는 마오와 기요세의 관계는 어떤 식으로 이어질지 읽어보면서 궁금증을 해소하며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책이다.

소설의 제목이 중요한 이유가 있다. 첫 장을 보며 나란 사람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의 질문에 의아했던 점, 내용의 의미를 알게 되면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강기슭에 선 사람은> 단순한 재미의 소설 보다는 관계 속에서 그리고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내면 심리 등에 대해 생각하며 볼 수 있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