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의 미래, 로컬 - 로컬에서 제안하는 취향, 경험, 라이프스타일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통은 소비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있다.

오프라인으로만 거래하던 시절 온라인이 나오면서 신선하기도 하고 믿음이 가지 않았던 적도 있었다. 하지만 계속해서 온라인이 발달되어 가고, 몇 일간의 배송이 아닌 하루 만에 배송이 되기도 하고 아침에 일어나면 문 앞까지 배송되는 스피드한 시대가 되었다.

최근엔 온라인 배송보다는 물질만능주의를 벗어난 MZ세대는 본인만의 취향과 개성을 강조하고 경험을 표현하고 SNS에 공유를 하며 자신을 표현하며 오프라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도 보여지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트렌드에 변화가 빠르고 민감한 부분을 보며 커머스의 미래는 어떠한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변화의 흐름을 알고 빠르게 대처하고 배우고 싶은 마음이 커져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저자는 총 4부의 구성을 통해 지금 급부상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의 온라인, 그리고 기업에서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판매하는 D2C를 확인해볼 수 있다. 또한 로컬을 활용하는 편집숍, 팝업 스토어를 활용하는 기업들의 사례들, 로컬의 브랜딩, 스토리를 활용한 글로벌로 나가가는 브랜드, 마지막으로 커머스 기업의 로컬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로컬을 활용하는 방법을 읽다보니, 로컬 스토리를 담아내는 로코노미라는 내용을 보게 되었다. 근무하는 회사에도 제품의 마케팅을 위해 지역의 로컬 스토리를 만들고, 회사 소개를 하고 있다. 로코노미는 단순히 지역의 경제활동을 넘어 문화적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내용을 보니 커머스 분야에 중요한 부분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소비자 측면에서 체험형 쇼핑 그리고 온라인 마케팅, 판매 채널의 중요성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로코노미에 적용되는 지역의 사례들을 보며 브랜드를 만들고 성장시키며 글로벌화 될 수 있는 가능성도 엿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과거, 현재 변화되는 트렌드 그리고 미래를 변화에 대비하며 로컬이라는 주제로 나아가는 방향성까지 확인해볼 수 있다.

사례들을 통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어 관심 있는 분야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