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진 틈이 있어야 그 사이로 빛이 들어온다 -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김신종 옮김 / 페이지2(page2)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 철학자,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철학에 관심이 있다면 니체라는 이름은 접했을 것이고,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라는 제목 역시 한 번쯤은 들었을 제목이다.

나이가 들어가며 시간만 지나가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후회하며 앞으로의 인생의 목적, 지나간 길, 그리고 더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잠시마나 생각에 잠기게 된다. 철학이라는 부분이 내용이 어렵게 느껴지지만 읽어보려고 하는 이유는 철학자가 말하는 한 문장씩의 의미를 해석하며 사색하기에는 이만한 부분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정신의 세 가지 변화에 대하여, 정신이 낙타가 되고 사자가 되고 다시 어린아이를 비유하는 세 가지 변화에 대한 내용은 참으로 신비스럽다. 이 페이지를 이해하기 위해 몇 번을 읽고 또 읽었다. 자신의 교만에 고통을 주기 위해 자기 자신을 낮춤이 가장 무거운 짐이다. 낙타는 짐을 실기 위해 무릎을 꿇는다. 사람의 관계 속에서 인간은 사막에서 시작을 하고, 자신이 위치가 높아지면 교만해고 어리석음을 내세우게 된다. 변화를 위해 자유를 스스로 창조하고 새로움을 창조하기 위해 사자의 힘으로 할 수 있다는 내용, 사자도 할 수 없는 순진무구함 망각, 신선한 긍정을 위해 어린아이 같은 정신의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가도록 변화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니체의 명언과 내용은 아직은 난해하지만 조금씩 이해하기 위해 여러 차례 생각하며 읽어보며 내가 살아온 인생에 대입해 본다.

한 편의 수필을 읽은 것처럼 니체의 사상을 만나 볼 수 있다. 인간이 배워야 하는 이유를 단순히 듣는 것만을 통해 찾는 것이 아닌, 근본적인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보인다. 그리고 그것을 살펴보고 내 것으로 받아들여야 나의 철학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내가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이 필요할 때 곁에 두고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