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의 언어 - 내 삶을 단단하게 만드는 마음의 말들
김지은 지음 / 헤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자라는 직업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 정보 등에 대해서 우리에게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김지은 기자는 <삶도>라는 시리즈를 쓰며 많은 사람들의 인터뷰를 실었다고 했다. 여러 인물들의 인터뷰를 읽어보며 외에 어떤 인물의 인터뷰가 있을까 관심이 생겼고, 인터넷 검색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의 인터뷰를 읽어보았다. 어떠한 상황에서 대하는 마음가짐을 태도라고 말한다. 다양한 직종과 상황에서 만나고 그들에게서 나오는 태도를 글로써 표현한 내용을 기자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에세이다.

태도의 언어는 사회에서 중심이 되는 인물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태도에 대해서도 만나보고,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등장하는 배우 김혜수님은 한 번이 아닌 두 번의 인터뷰를 했다.

“나를 온전히 알아주고, 인정해주고, 배려해준 인터뷰라 소중해요, 인터뷰의 행간마다 나를 온전히 담으려 했음이 느껴져요.”

첫 번째는 김지은 기자가 그리고 두 번째는 김혜수 배우가 요청하여 인연이 되었고, 그가 써내려간 기사는 김혜수라는 배우의 진심이 있음이 느껴지는 글귀다.

손석희 전JTBC 사장은 라디오 방송에서 인연이 되었다고 한다. 아침 식사라는 밥 먹는 행위가 아닌 그가 느끼고 생각했던 내용, 진행자와 출연자의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행위라고 말하며 작은 인연도 소중하게 여기고 인간을 귀하게 대하는 인간다움을 만나 볼 수 있었다.

연예인이라는 이유로, 정치인 유명인이라는 이유로 그들의 진심을 색안경을 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그가 인터뷰한 내용을 보며 그들의 태도를 느끼며 오랫동안 인연을 가지고 사랑 받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최근에 기자라는 직업을 사랑하는 sbs기자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들이 힘들게 누군가를 인터뷰하고 사실에 대한 기사를 쓰며 많은 악플을 받기도 하지만 그것을 이겨내고 직업 만족도가 높다는 사실에 존경심을 표하고 싶었다.

김지은 기자의 에세이도 기자의 삶, 또한 김혜수 배우, 손석희 앵커님의 추천서를 보며 그의 태도 이러한 부분에서 만나보고 싶은 마음이였다.

나 역시도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쉽게 버리는 관계가 아닌 소중히 여기는 마음도 배우고 싶었다. 여러 사람의 인생을 대하는 태도를 배워 앞으로 나아가는 삶을 보다 단단히 만들고 싶어졌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