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그널 코리아 2024
이규연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매년 변화되는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되고 있고, 자신 외에도 가정, 기업 국가에 영향을 미치에게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수많은 뉴스에서 파악하기 어렵지만, 미래연구에 중요하 주제인 시그널을 통해 변화되는 트렌드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해 본다.
시그널 코리아 2024는 (사)미래학회의 회원 15명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사회 문화, 인공지능 첨단 기술, 경제 의료 환경 윤리의 시그널로 나누어 확인해 볼 수 있다.
기성세대의 다음으로 MZ 세대, 2010년대 이후로 알파 세대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를 겪고, 모바일 네크워크의 발달로 성장했던 알파 세대에서 진화된 개념이 알파플러스라고 말한다. 알파플러스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의 자녀로 태어나지 않은 아이들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한다. 세대교체가 아닌 통합으로 새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2000년대생 이후의 알파플러스 세대의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코로나 시대를 겪으며 학습과 경험의 결핍감을 느끼지만 쳇GPT, 생성형 인공지능AI를 마주하면서 기존세대와 다른 학습역량과 창의적 토대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기존 MZ와 다른 통합적인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이 아닌 틱톡을 하고, 과거의 콘텐츠나 패션을 지난 것으로 촌스럽다 여기지 않고 자신들이 무엇인가를 플러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의 사회활동이 활발하며 그들의 자녀인 알파플러스 세대는 한 자녀가 월등히 많고, 이들을 조손의 양육에 맡겨지는 경우가 많아지기에 가족주의, 개인주의 가치관과 세계관 공동체 지향의 가치관까지 모두 통합할 수 있는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신바셀 시대는 인류가 언어의 장벽 없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시대라고 말한다.
통번역이 자동화가 된다? 현재는 파파고, 구글 번역을 통해 기계 번역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적인 용어 해석이 한계가 있어 다르게 표현되고 있기에 기계 번역은 완전하지 않다. 대한민국의 영어 교육 현실, 영어 산업, 일자리의 변화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미래도시를 위한 수직 농장 ‘스마트팜’ 이 분야는 현재 관심이 있는 부분이다. 최근에 변화되는 기후로 인해 자연에만 의지하던 농업이 IT 기술을 접목하여 온도, 습도, 영양분을 조절하고, 부족한 햇빛 대신 고효율 LED조명을 이용해 작물을 키우고 있다.
세상은 계속해서 급속히 변해가고 있다. 예고 없이 발생되는 일도 많아지고 있기에 예상하기란 어렵다. 경제와 사회 뉴스에 관심이 가져지면서 배경을 모르면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도 많다. 소개된 시그널을 이해하며 세상을 보는 눈을 갖게 된다면 미래를 대비할 수 있을 것 같다.
[광문각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