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문화 소비 트렌드 - 지금 눈여겨봐야 할 문화소비자들의 욕망
신형덕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K컬처라고 불리우는 K팝, K푸드 등에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한류시대가 되었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현재 소비는 어느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있는지를 확인하며, 다가오는 2024년엔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 미리 전망하는 문화 소비 트렌드가 궁금하여 책을 접하게 되었다. 문화 소비 트렌드의 내용은 2023년 유행했던 트렌드에 대한 평가와 함께 내용을 돌아보고, 다가오는 2024년 전망과 분석을 통해 사회적 변화를 지켜볼 수 있다.

2023년도 지금까지 지나온 문화 트렌드의 내용을 한 번에 정리해볼 수 있는 기회이다. 올해는 OTT에 시청 방식이 많이 달라졌다. OTT 작품을 한꺼번에 공개하는 것이 아닌 나누어 순차적으로 공개하는 방식으로 바뀌며, 빈지워칭 시청 방식에 대응하기도 하고, 시청 주도권의 변화도 있었다. 마트에 K-김밥의 품절, 떡볶이, 홍삼 음료 등 2023년 전망했던 K푸드 시식 행사 등과 함께 다양한 음식이 선보였고 2024년 앞으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한다. 2023년 한국의 콘텐츠는 불모지였던 중동 지역에서도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으며 글로벌 한국으로 위상을 높이고 있다.

2024년도에는 이코노-럭스, MZ세대를 넘어 MZA세대는 밥을 포기하더라도 커피 한 잔, 집을 포기하더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위스키를 선택하는 세대, 아무리 비싼 콘텐츠라도 스스로 만족하고 편리함을 가져다주면 지불한 금액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또한 경험과 체험을 중요하는 시대에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을 선호한다.
이코노-럭스 문화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소비 행태를 더욱 세분화하는 나노 디그리 마켓, 마이크로 디그리 마켓을 창출하고 서비스를 개발해야한다고 전망하고 있다.
인기가 있는 콘텐츠를 위한 팝업스토어를 만들어지고, 또한 차별성과 화제성을 알리면서 SNS를 통해 홍보수단 까지 이어지며, 기업과 단체들 간의 컬래버레이션까지 계속해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문화 소비 트랜드는 2024년 두드러지는 형태, 눈여겨봐야 할 문화소비자들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주목해야 할 내용을 확인하며 미래의 전망을 확인해 볼 수 있는 내용이다. 소비 내용의 흐름을 미리 파악하며 소비자들과 경제에 더 관심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RHK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