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니 쇼헤이의 쇼타임 - 평범함을 위대함으로 바꾼 오타니의 40가지 원칙
고다마 미쓰오 지음, 김외현 옮김 / 차선책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이 개최가 되면서 떠올랐던 일본인 투수이고, 타자까지 어디 하나 흠잡을 곳이 없는 선수 오타니 쇼헤이, 이 선수는 2018년 LA애인절스에 입단하고 신인상, 2021년 아메리칸리그에서 MVP까지 선정되었던 유명했던 인물이였다. 야구 성적뿐 아니라 인성까지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근 갑작스런 부상으로 명단에서 제외되면서 지금 활동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남게 된다.

그는 천재적인 별칭이 있지만 반면 엄청난 노력파라는 내용을 읽어보며, 아직은 나보다는 나이가 적은 선수이지만 배우고 싶은 점이 많지 않을까 생각하며 첫 장을 살펴본다.

예체능은 타고나는 재능을 무시할 수 없지만 거기에 노력을 더해지면 함부로 따라갈 수 없음을 느끼게 된다. 사회인 야구 선수 출신인 아버지, 배드민턴 선수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고 리틀리그에서 초등학교부터 야구를 시작했다. 남다른 피지컬도 고등학교 시절 야구 선수다운 덩치를 키우기 위해 하루에 밥을 열세 공기를 먹으며 노력했다는 일화가 있다고 한다.

오타니 쇼헤이의 쇼타임은 오타니의 성공 비결을 40가지로 나누어 일상적인 우리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소개되는 내용이다.

자신을 라이벌로 생각하며 자신을 뛰어 넘을 수 있는 것이 보람이라고 한다. 자신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집착력이 필수라고 한다. 집착력이라는 어감은 긍정적로 보이진 않지만, 그에게 있어서는 다르게 느껴진다. 자발적으로 일에 몰두하고 끈질기게 답을 찾으려는 노력, 우리가 살면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미 된 것처럼 행동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달성했을 때의 기쁨을 맛보기 위해 노력하는 오타니 쇼헤이

겸손하고 최고의 라이벌 선수를 칭송할 수 있는 마음가짐, 그 곳에 중요한 선수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선수라고 말하고 싶다.

천재적인 재능과 피지컬이라고 생각하며 타고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나의 어리석음을 생각해보게 된다. 스포츠 심리학자인 저자는 노력천재 오타니 쇼헤이 자신의 인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여러 룰을 소개함으로써 나의 인생길에 대해서도 다시금 생각해보게 해준다.

꿈을 아직 정하지 못했거나 꿈을 정했지만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알고 싶은 청소년,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면서 더 성장하고 싶은 어른들에게도 오타니의 원칙을 읽으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차선책을 통해 도서를 받고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