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열림원 세계문학 2
F.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김석희 옮김 / 열림원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개츠비는 미국의 경제가 풍성해질 무렵인 1920년대에 만들어진 작품으로 당시 시대의 모습을 그린 작품으로 매우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다. 어린 시절 아무런 생각 없이 있었던 고전을 조금은 생각해보며 의미를 부여하고 싶어 고전을 한 권씩 읽고 있다. 100년이 지난 지금에도 훌륭한 작품으로 계속 읽히는데에는 분명 이유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책장을 넘겨본다.

위대한 개츠비는 뉴욕의 옆집에 사는 닉 캐러웨이의 설명으로 시작한다

옆집에 이사 온 개츠비는 백만장자로 고급진 주택, 자동차, 그리고 매일 흘러나오는 파티 음악등 화려함이 가득하다. 육촌 동생인 데이지와 그녀의 남편 톰 뷰캐넌 부부와 식사를 하며 개츠비에 대한 언급이 된다. 닉은 톰이 다른 애인 머틀이 있음을 알게 되고. 그 날 저녁 머틀과 연관된 사람들과 함께 지내게 되며 개츠비의 무성한 소문을 듣게 된다.

얼마 후 닉은 개츠비의 파티에 초대를 받게 되고, 그곳에서 조던을 만나게 된다. 계속해서 개츠비의 무서운 소문을 접하게 되고 개츠비와 직접 마주하게 된다.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 닉과 조던은 개츠비가 데이즈를 아직도 사랑함을 알게 되고, 데이지를 닉의 집으로 초대하게 된다. 이후 개츠비와 데이즈는 파티장에서 재회하게 된다.

여러 사건이 있고 개츠비의 장례식으로 장면이 바뀌게 된다. 고급스러운 주택에서 많은 사람들과 파티를 열며 인간관계를 쌓았지만 실제 장례식에 방문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의 아버지 그리고 닉 캐러웨이 뿐이였다.

쓸쓸함만 남긴 채 이 소설은 끝나게 되고, 위선적인 사람들, 풍족해 보이지만 정서적으로는 빈곤한 사람들의 여러 인물들이 묘사되고 있다. 자본주의인 지금도 물질적인 가치가 중요하게 여겨지지만 함께 진정한 삶, 나를 찾아가야하는 주제를 생각해보게 하는 내용인 것 같다.

작가의 직접적인 체험을 바탕으로 위대한 개츠비가 나왔다는 해설을 보며, 그와 아내 젤다를 개츠비와 데이즈의 인물에 대입하여 읽으면 더욱 흥미로움을 느낄 듯하다. 작품에 해설은 배경지식과 작가의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 내용을 풍성하게 만드는 것 같다.

또한 위대한 개츠비의 제목을 그대로 받아들 수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열림원에서 출판된 위대한 개츠비는 원작의 내용 외에도 작품의 해설을 통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열림원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고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