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는 전략이다 RED
김유진 지음 / 도서담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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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유진대표는 맛칼럼리스트, 음식관련으로 검증단과 자문위원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예전에 텔레비전에서 외식업체를 방문하여 문제점, 전략 등을 소개했던 기억이 있는 분이였다. 

<장사는 전략이다>는 2016년 처음 출간이 되었고, 6년간 보강을 통해 RED를 출간을 했다.

나이가 들수록 직장생활이라는 한계가 있다 보니 자영업이라는 것을 해보고 싶은데, 막상 뛰어드려고 하니 막막하고 매우 힘들다는 생각에 도움을 받고 싶어 선택한 책이였다. 

‘난 할 수 있어’ 출간 기념의 문구를 보니 조금은 자신감을 얻어가게 되는 것 같다. 

‘살아남고 싶다면 전략을 장전하라.’라는 문구를 보며 무작정 시작하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다. 그리고 계속 살아남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불경기다, 코로나로 인해 영업을 하지 않아도 손님이 많은 곳은 항상 있다. 

분명 그 곳은 다른 곳과는 차별점이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 나 역시 같은 메뉴가 있다면 어떤 가게를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해보고 싶었다. 

500페이지 가까이 되는 분량이지만, 덧붙여 있는 사진과 설명이 어렵지 않아 책장을 넘기기에는 어렵지 않은 편이였다.

첫 페이지의 사진을 보며 차별화 전략을 맛볼 수 있다. 

최근 SNS에 올리기 위해 사진부터 찍을 수 있는 맛집, 정성스런 인테리어와 깔끔하고 청결하게 보이지 않는 곳까지 신경 쓰는 디테일, 굿즈와 원산지 표시, 품질 보증서를 통해 믿음을 함께 볼 수 있다. 이런 부분의 작은 기억이 매장의 큰 무기처럼 다가옴을 느낄 수 있다. 

사진만 보아도 나 역시 그 지역에 간다면 꼭 방문을 해보고 싶어진다.

6가지 전략을 통해 콘텐츠 설계, 가치 설계, 가치 강화, 고객 유인, 매장유영하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사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어 더욱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이 중 실제 매장을 운영하면서 문제점을 하나씩 짚어가며 확인하고, 운영하는 장사 전략을 변경하며 해결점을 찾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 것처럼, 재료를 살려 음식과 맛의 가치를 높이는 디테일을 보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새우튀김을 세워서 파스타의 지불의사를 높이고, 쌓고 담고 예쁜 그릇에 담고, 재료의 싱싱함을 펼쳐서 고객을 만족시키는 가게 

이 모든 곳이 매력을 보여주며, 저자가 들려주는 KICK을 통해 한 층 더 중요한 부분을 알 수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외식업을 시작하려고 하거나 지금 몸을 담고 있다면, 그리고 꼭 외식업체가 아니더라고 자영업을 하며 고민이 있는 분이라면 <장사는 전략이다>는 필수로 읽어보았으면 한다. 

전략적인 부분에 마음에 와 닿는 부분과 내용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 직접 장사를 한다면 많은 고민을 함께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도서담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고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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