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이다지 지음 / 서삼독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나이 불문하고 역사 공부를 위해 인강을 들을 때 꼭 찾는 스타강사 이다지쌤이 책을 냈다. 아이와 역사 공부에 대해 이야기 할 때 인강에서 매우 유명하고 강의도 잘하여 인기가 있다고 들은 적이 있어 더욱 관심이 가져졌다. 

학창 시절 만화책을 얻기 위해 공부를 잘하면 보상 요구를 했지만 저자의 어머니는 공부는 자신의 혜택을 위해 하는 것임을 알려 주는 현명한 조언을 확인할 수 있다. 일부러 공부를 놓아봤지만 불안이란 감정이 생겼고, 날 책임져야하는 사람을 자기 자신임을 깨닫게 된다. 

왜 공부를 해야만 하는지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는 일이였던 것 같다. 

이다지쌤은 이화여대 사학과를 전체 수석으로 졸업했다. 

어떠한 고생도 하지 않고 타고난 환경과 머리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편견이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편견이 깨졌다. 알파벳을 모르고 중학교에 입학을 했고, 수학을 잘하고 싶어 많은 시간을 투자했지만 평균을 깎아먹기도 했다고 했다. 하지만 마지막 수능 때에는 그 동안의 노력이 발휘가 된 것처럼 1등급이라는 성과를 빛이 났다. 

그러고 보니,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 말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비록 출발이 느리지만 꾸준한 노력으로 뒷심을 발휘하는 야구선수를 슬로 스타터라고 부른다고 한다. 시작이 느려 지금 바로 성과를 낼 수 없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행운이 온다고 본다. 행운도 우연히 오는 것이 아님을 믿는다. 

지금 인생이 힘들다고 느껴질 때, 답이 보이지 않을 때, 지금 바닥이라고 생각이 들 때 

저자는 말한다. 

“내가 제일 잘 알아요, 내가 가고 싶은 길은"

본인이 하고 싶었던 일을 돌고 돌아 지금의 원하는 일을 하고 있는 저자를 보니 내심 부럽기도 하다. 남의 탓이나 환경 탓이 아닌 스스로의 선택이였음을 생각하며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산다는 것, 저자의 진심어린 응원에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은 늘 순탄할 수는 없다. 실패도 있고, 역경도 있으니 아마도 가장 성공적인 길을 가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은 기본, 그리고 기분이 인생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함을 배울 수 있었다.



[서삼독을 통해 도서를 제공 받고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